검색어 입력폼

매트릭스 분석

저작시기 2009.06 |등록일 2009.06.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시각매체의 철학 수업시간에 2회에 걸쳐 영화를 감상한 후 조별로 분석하여 정리한 자료입니다
3명이서 성심성의껏 자료를 찾고 분석하여 영화전반의 이해를 높였습니다

목차

1. 철학적 관점에서 접근한 매트릭스
1-1 What Is the real?
1-2 나는 누구인가?
1-3 정신과 육체 중 무엇이 먼저인가?

2. 영화에 나타난 몇 가지 문제들
2-1. 영화 속에 나타나는 물의 이미지
2-2. 싸이퍼는 왜 매트릭스를 선택하는가?
2-3. 매트릭스에 나타난 사랑과 운명
2-4. 매트릭스, 공각기동대 무엇이 진정 낙관적 영화라 할 수 있을까?

3. 맺음말

본문내용

1. 철학적 관점에서 접근한 매트릭스
1-1 What Is the real?
네오 : 이건 현실이 아닌가요?
모피어스 : 현실이 뭐지? 현실을 어떻게 정의 내리나? 만일, 느끼고, 맛보고, 냄새 맡고 보는 그런 것들을 현실이라고 하는 거라면, 현실이라고 하는 거라면, 현실은 그저 뇌에서 해석해 받아들인 전기 신호에 불과해.

`what is the real?` 매트릭스를 보면서 가장 먼저 떠오르게 되는 질문이자 이 영화에서 궁극적으로 다루고자 하는 부분이다. 그 만큼 이 영화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다. 이는 위의 모피어스와 네오의 대화에서 잘 드러난다. 그렇다면 매트릭스란 무엇일까? 모피어스는 매트릭스를 “진실을 볼 수 없도록 우리 눈을 가려온 세계”라고 주장한다. 사람들이 지금까지 알고 있던 세상의 실체를 숨기기 위해 만들진 구조물인 것이다. 우리는 우리 개인들의 능력보다 훨씬 더 큰 어떤 힘의 노예이며, 포로들을 유순하고 무기력하게 만들기 위해 기계들이 창조해 낸 인공적 현실을 공유하고 있는 인간들의 집단적 환영이 바로 매트릭스이다. 즉 간단히 말하자면, 매트릭스는 테크놀로지 사회의 완전한 실현 단계라고도 할 수 있다.
매트릭스 안의 인류는 기계의 전력 공급원으로 이용되며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꿈속 같은 상태 속에 안치된다. 여기서 우리는 의문을 갖게 된다. 과연 매트릭스 안의 사람이 자신이 완벽하게 선명한 꿈을 꾸고 있을 뿐이라는 사실을 알아낼 방법이 있는가라고 말이다.
데카르트의 생각을 빌어보면 그는 의심할 수 있는 모든 것들을 체계적으로 검증해 나가는 것이라고 추정했다. 현재까지 내가 극명한 사실과 확실성이라 받아들이고 믿어 왔던 것은 모두 감각을 통해서, 또는 감각으로부터 얻은 것들이었다고 깨달은 것이다. 그는 감각이 우리에게 알려 주는 것들이 모든 의심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는지 심사숙고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