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매스미디어에 의한 건강식품의 허와 실

저작시기 2009.06 |등록일 2009.06.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비타민이나, 아침프로그램등에 나온 건강식품등
매스미디어에 나온 건강식품의 진짜 정보와 가짜정보 허와 실을 정리한 것입니다.
현대사회와 식생활이라는 수업에서 제출했던 레포트구요^^
제가 이거 정리하면서 정보가 많이 부족해서 책이랑 신문에서 많이 참고했습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건강식품
-식품이란
-건강식품이란
-건강식품의 종류

2)매스미디어와 건강식품
-현대사회의 매스미디어 영향
-매스미디어에의한 건강식품 과다열품
-건강과민증
-허위광고


3.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몸에 좋다는 것은 도무지 남아나지 않는다. 동남아까지 원정 가서 곰발바닥이나 원숭이골을 먹고 오는 사람들이 부지기수다. 게다가 규칙적인 생활 습관과 적절한 운동으로 몸을 돌보면 될 것을 바쁘고 피곤하다는 이유로 건강식품에 의지해 간편하게 건강을 지키려는 사람들이 많다. 이런 심리를 타고 건강식품이 큰 인기를 누리고 매스미디어에서도 비타민, 잘먹고 잘사는 법등, 이런 식품과 건강을 연결 짓는 프로그램들이 많아졌다.
이런 무분별한 매스미디어의 건강식품에 대한 정보는 어떤 특정한 질병을 가진 환자에게 식이요법적인 필요에 따라 먹게 되는 경우도 있겠지만 건강한 사람들에게도 단지 몸에 좋다는 이유만으로도 관심의 대상이 되며 또한 먹어야 하겠다는 동기를 유발케 한다.예를들어 TV에 여자들의 미용에 좋다고 한 번 출연한 식품은 지극히 미용에 좋다는 이유만으로도 날개돋힌듯 팔리고 있다.
하지만 이런 건강식품이 우리 모두에게 이로운 것일까? 이 글은 매스미디어을 통해 접하게 되는 많은 건강정보 중 건강식품의 허와 실에 대하여 다뤄 보았다.

Ⅱ.본론

1.건강식품
1)식품이란?
식품이라는 말은 이희승 편의 국어대사전에서 찾아 보면 식료품의 준말로 `음식의 재료가 되는 물품`을 말한다. 이 밖에도 식료, 식료품이라고 한다. 일반적으로 식품은 그 재료에 따라서 동물성 식품, 식물성 식품, 그리고 그 밖의 식품으로 나눌 수 있으나 재료,영양소 성분, 형태 등에 따라서 분류되고 있으며 FAO는 식품군을 곡류 등 11개로 분류하여 세계 여러 나라의 식품 수급표를 발표하고 있다.
식품이 사람의 입을 통해서 체내로 섭취되기 위해서는 식품의 기본적인 특성 즉 안전성, 영양성이 확보되어야 되며, 그 밖에도 기호성, 보존성, 간편성 그리고 경제성이 증요한 식품의 특성이 된다. 또한 소비자의 생활 양식이 변화됨에 따라서 시대에 따른 더욱 더 다양한 식품의 종류가 요구되고 있다. 그러므로 식품이라는 말을 사용할 때는 식품의 기본적인 특성을 가능하면 모두 충족시켜야한다.

참고 자료

-정종호, 『건강보조식품, 알고먹읍시다』, 종문화사
-박명윤, 『건강기능식품 바로알고 바로먹자』, 석학당
-임병우, 『건강기능성 식품학』, 효일
-임종필, 『실용건강심품』, 신일상사
-최홍식, 『식품과 현대인의 식생활』, 지구문화사
-다음 신지식인
-조선일보 2007.06.11 기사
-네이버블로그
-머니투데이 2007.12.29.기사
-소비자보호원 2006.01.22글
-다음카페 8체질& 휘트니스
-천석조 : 건강식품의 관리 방안에 대해서, 국민생활법령정비위원회(1988.11.18)
-송인상 : 소위 `건강 식품` 관리 제도의 기본 방향 수립에 대한 제안.한국식품공업협회,보건사회부 (1989.2.14)
-천석조 : 식품 위생학적인 관점에서 본 건강 식품, 소비생활연구 제3호(1989.10)
-산재의료관리원 안산중앙병원 영상의학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