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우리나라(한반도) 지진의 역사

저작시기 2009.06 |등록일 2009.06.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지진의 역사 자료를 정리해 논 레포트 입니다
한양대학교 지진과 생활 레포트 제출용입니다

목차

1.서 론

2.본 론
2.1한반도의 역사지진
2.1.1울산외해에서 발생한 최대급지진
2.1.2최대급 피해지진에 기록된 근지진해일 평가

2.2동해안에서 발생한 근지진해일도 기록
2.3역사피해 지진자료의 평가
2.4역사지진 목록 및 분포도

3.결 론

본문내용

1. 서 론
우리나라는 1970년대 이후의 급속한 경제성장에 수반하여 대도시의 인구집중, 고층건물의 증가, 산업이 고도화됨에 따라 원자력 발전단지, 대규모 유류 및 가스 저장소, 정밀 전자단지, 방사성 폐기물 저장소 등과 같은 대규모 잠재적 위험성이 있는 국가기간 시설물들이 급속도로 증가함에 따라 지진에 의한 위험도가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기반 시설물 및 공공구조물들은 대규모 재해가능성을 항상 가지고 있기 때문에 최근 들어 대두되고 있는 지진에 대한 방재대책을 통하여 각종 재해로부터 인명 및 구조물 등을 포함한 사회, 경계 시스템을 효과적으로 보호하여야 할 필요성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자연재해 중 예측, 예지가 가장 어려운 지진이 최근에 와서 세계 곳곳에서 규모가 큰 지진을 발생하여 막대한 인적, 물적 피해를 주고 있다.

한반도는 환태평양 지진대에서 다소 떨어져 있어 큰 지지이 발생할 염려가 없다는 것이 일반적인 통념이었다. 그러나, 최근에 와서 중규모 지진의 발생횟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현상이나 규모가 작은 지진이 자주 발생하는 것은 규모가 큰 지진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는 에너지의 축적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현상이므로 큰 규모의 지진에 대비할 것을 지진학자들은 경고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역사지진자료에 나타난 바와 같이 다수의 강진이 발생하였으며, 최근 지진발생 빈도가 증가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특히, 1996년 12월 영월에서 발생한 지진은 규모 4.5로서 6회의 여진이 발생하여 제주도를 포함한 전국에서 진동이 감지되었으며, 영월지역과 구미전자단지에 피해가 있어 한반도가 더 이상 지진의 안전지대가 아님을 입증하고 있으며, 지진의 안전성에 대한 국민의 불안이 증가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