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세계의음식문화] 브라질의 음식

저작시기 2009.06 |등록일 2009.06.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세계의 음식문화 중 브라질의 음식문화에 대한 글입니다
브라질음식문화의 형성요인과 지역적인 특징과 대표적인 음식외에도
인디오의 음식문화, 흑인의 음식문화 백인의 음식문화에 대해서도 있습니다.

목차

1. 브라질 음식문화의 형성 요인
2. 브라질 음식의 지역적 특징

본문내용

브라질은 포르투갈의 카브랄이 1500년에 발견했으며, 1822년 포르투갈로부터 독립하였다. 따라서 언어도 포르투갈어를 공용어로 사용할 뿐만 아니라 종교도 포르투갈의 영향을 받아 카톨릭을 국교로 하는 등 포르투갈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16세기에는 넓은 사탕수수밭에 노동력이 부족하여 아프리카에서 흑인들을 노예로 데려왔다. 18세기부터는 포르투갈은 물론 독일, 이탈리아 등 유럽 국가에서 백인들이 이민을 와서 다양한 인종을 구성하고 있다. 따라서 세계 5위의 광활한 영토를 갖고 있는 브라질은 동, 서양 및 아프리카 등의 다양한 문화를 가지고 있으며 음식문화 역시 예외는 아니다.


1. 브라질 음식문화의 형성 요인

1) 인디오의 음식문화

인디오의 음식은 주로 브라질 오지인 북부 및 북동부 지역에서 주로 발달했다. 브라질은 `자연의 천국`이라고 불릴 만큼 풍부한 천연 자원을 가지고 있는 나라이다. 따라서 풍부한 과일이나 사냥으로 잡은 고기만으로도 그들은 먹고 사는데 큰 지장이 없다. 그래서 브라질 원주민들은 곡식을 재배하거나 동물을 사육할 필요성을 별로 느끼지 못했다. 실제로 지금도 브라질의 여러 지방에서는 길가의 과일을 따서 그 즙을 마시기만 해도 훌륭한 아침 식사를 대신할 수 있다. 과일 시장에 나가 보면 놀랄 만큼 많은 종류의 과일이 쌓여 있어 조금씩 잘라 놓은 과일들의 맛만 보아도 아침 식사로 충분하다. 이 만큼 천연 자원이 많기 때문에 인디오들은 음식문화를 발달시킬 필요성을 느끼지 못해서 자연 그대로를 식품으로 대용했다. 초기에는 식물의 열매나 뿌리를 그대도 먹었는데, 식물의 열매로는 바나나, 오렌지, 파인애플 등 풍성한 열대 과일을 오늘날까지도 즐겨 먹고 있다. 그 중에서 바나나를 가장 많이 먹는데 처음에는 그대로 먹다가 차차 세월이 흐름에 따라 삶아서 먹기도 하고 구워 먹기도 한다. 바나나로 만든 요리 중에는 바나나를 말린 후 얇게 썰어서 달걀과 설탕을 넣어 삶아서 만든 파이 혹은 과자를 만들어 먹기도 한다.

참고 자료

*www.terra.com.br
*www.brazilbrazil.com
*www.vivabrazil.co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