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지리교육의 이해를 위한 지리사상사 강의노트 서평

저작시기 2009.06 |등록일 2009.06.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지리교육의 이해를 위한
『지리사상사 강의노트』서평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내가 이 책에 처음으로 관심을 가지게 된 것은 한 후배가 중간고사 기간에 나에게 이 책을 보여주며 리터라는 지리학자에 대하여 물어본 순간부터였다. 난 그 순간 아무 말도 하지 못했다.
리터라면 인문지리학 시간에 홈볼트와 함께 근대지리학의 시조로 평가받고 당시까지 학문의 서열에 들지 못했던 지리학을 고유한 연구영역을 가지고 연구해볼 가치가 있는 학문으로 격상시키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 학자로 인문지리학에 속하는 역사지리학과 문화지리학의 창시자라고 짧게 배운 적이 있었다.
하지만 그것을 생각해 내기란 쉬운 일이 아니였다. 나는 사실 인문지리학 개론이라는 책을 배울 때도 지리사상사에 대한 2장의 내용은 소홀히 생각했었다. 단순히 ‘이런 문제는 시험에 안 나올 거야’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던 것이 사실이었다.
그것은 후배가 내게 리터에 대하여 물어본 순간에도 마찬가지였다. 하지만 이 책을 읽고 나는 지리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그리고 지리학을 공부하기 위해서는 지리사상사가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하여 생각하게 되었다.
이 책은 지리사상사라는 이 분야에 대한 거부감을 줄여 주었고 친근감을 느낄 수 있도록 도와주는 듯 했다.
인문지리학 강의시간에 우리는 관심이 있는 지리학자를 한사람 선정하여 생애와 이론에 대하여 논술하라는 과제를 받은 적이 있었다.
그때 처음으로 지리학자에 대한 책을 읽어보았는데 그 책이 바로 이희연의 「지리학사」였다. 그 과제를 하면서 지리학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 한 학자의 생애를 알게 됨으로써 나는 약간의 지리학의 흐름을 알게 된 것 같았다.
그 사람이 살아온 시대의 패러다임에 따라 그 사람의 학문 또한 영향을 받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또한 그 사람의 생애를 알고 그 사람의 사상을 알게 되니 그 사람의 이론이 나올 수 있었던 배경과 그 사람의 그러한 이론을 조금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
예를 들어 내가 지난 과제에서 선택한 윌리엄 모리스 데이비스라는 학자는 19세기 말의 상황에서 침식윤회를 지형 연구에 있어서 하나의 통일 원리로 간주하고 지표의 기복을 체계적으로 설명하여 침식윤회설이라는 이론을 만들어냈다.

참고 자료

지리교육의 이해를 위한 지리사상사 강의노트 / 권정화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