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다운증후군을 위한 지도전략

저작시기 2008.11 |등록일 2009.06.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5페이지 | 가격 1,400원

소개글

다운증후군아이들을 위한 지도전략 및 치료레크레이션에 대한 것

목차

Ⅰ. 다운증후군의 정의

Ⅱ. 다운증후군의 원인 및 분류

Ⅲ. 다운증후군의 특징

Ⅳ. 다운증후군의 지도전략

Ⅴ. 다운증후군의 치료 및 교육

Ⅵ. 다운증후군 대상으로 하는 치료레크리에이션

본문내용

<치료 레크리에이션>

다운증후군을 대상으로 하는 TR의 활용

Ⅰ. 다운증후군의 정의
다운증후군 이란 DOWN SYNDROME이란 약자를 한글화 한 것으로 영국 의 랭돈다운박사의 의해 불리게 되었으며 랭돈다운 박사의 이름을 따 서 다운증후군이라 불린다. 1866년 처음으로 임상적으로 구분하였다. 700명 중 1명의 아동이 다운증후군을 가지고 태어난다. 다운 신드롬을 가진 개개인은 부모들이 가지는 유전자특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그들은 부모의 개개인의 모습과 다운증후군이 가지는 특정적인 모습도 함께 가진다. 다운증후군을 가지 면 정신지체를 다소간 포함하거나 인식장애와 다른 기관의 발달이 늦어진다. 미국에서는 약 5000명의 다운증후군 아동들이 매년 태어난다. 아버지가 약25% 이상 유전적 책임이 있지만, 고령 출산도 적지 않은 원인이 되고 있다. 즉 35세 이상의 여성이 다운증후군 아동을 출산할 위험이 매우 높다.

Ⅱ. 다운증후군의 원인 및 분류
다운증후군의 가장 일반적인 원인은 추가적인 21번 염색체의 존재로 인한 삼체성 다운증후군(trisomy 21)이다. 이로 인해, 46개 총 정상 염색체 대신에 47개 염색체를 생성하게 된다(23개의 염색체의 95%는 모계로부터 유전된다). 다운증후군의 둘째 원인은 21번째 염색체의 비분리(nondisjunction)인데, 이는 한 쌍의 염색체가 감수세포분열기 동안 분리하지 못하여 하나의 반수체(halploid) 세포에서 24개의 상대편에 22개를 야기하여 발생한다. 세 번째 원인은 전좌(translocation)로 두 개의 염색체가 함께 성장할 때 발생한다. 이들은 하나의 염색체로 보이지만 두 개 염색체의 유전물질을 포함한다.

Trisomy 21형
· 사람의 유전자를 구성하는 염색체는 23쌍을 가지고 있는데 다운의 경우 21번 염색체가 2개 대신 3개를 가지는 형태로서 다운 중 95%는 여기에 해당된다.
전위형
· 주로 14번 또는 18번 염색체의 일부가 떨어져서 21번 염색체에 붙어있는 형태로 3-4%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