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우리나라의 케어복지의 현황

저작시기 2008.10 |등록일 2009.06.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서론

Ⅱ. 케어복지서비스의 현황 및 실태
1. 요양 보호 노인의 현황
1) 노인의 건강상태
2) 요양보호노인의 수의 증가
2. 노인 복지 시설의 종류
1) 노인 주거 복지 시설
2) 노인 의료 복지 시설
3) 재가 노인 복지 시설
<노인복지시설의 종류표 (노인복지법 제31조)>
<연도별 노인 복지시설 현황표>
<노인주거복지시설 및 의료복지시설 현황표>
<재가노인복지시설 현황표>

Ⅲ. 케어인력의 실태 및 문제점
1. 입소시설의 인력
2. 재가복지시설의 인력
1) 가정봉사원 파견 시설
2) 주간보호시설
3) 단기보호시설

Ⅳ. 케어복지정책의 과제 및 개선방안
1. 장기요양보호 시설의 확충
<생활권역별 요양시설 충족률 현황 및 추계(‘08.4월 기준)>
<장기요양기관 지정신청․설치신고 접수현황(2008.6.5일 기준)>
2. 재가노인 복지시설의 확충
3. 케어전문 인력의 양성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과학의 발전은 지난 몇 십년동안 인간의 평균수명을 획기적으로 연장시켰고, 장수하고자 하는 인간의 끝없는 소망은 점차 그 가능성을 확인해 가고 있다. 그러나 수명연장은 양면성을 갖고 있어서 장수라는 긍정적인 측면과 함께 노쇠하고 의존적인 인구집단의 증가라는 부정적인 측면도 갖고 있다. 의학의 발달이 인간의 신체적, 정신적인 노화를 완전히 제어하는 기능을 하지 못하는 한 노화의 부정적인 극복하기는 어렵다는 한계를 가진 채 세계 인구 중 노인인구의 비율은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복지선진국들의 경우 이미 그 정도가 심각한 수준에 이르고 있다. 게다가 출산율의 감소는 점차 생산연령인구의 감소를 초래하고 되어 그들의 노인부양부담을 증가시키는 결과를 가져오게 될 것이다. 노인부양문제는 현재 노인세대만의 문제만이 아니라 갈수록 수명이 더 길어진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고령노인만이 아니라 갈수록 수명이 더 길어진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고령노인의 부양문제는 커다란 난제가 될 수밖에 없을 것이다.
특히 가족구조의 변화로 인해 전통적인 가족보양이라는 가장 이상적인 방법이 더 이상 적절한 대안이 도리 수 없음을 전제로 한다면 젊은 세대의 부양부담과 노인세대의 부양욕구라는 상호 모순된 과제를 동시에 해결하는 것은 매우 힘든 현실이라고 하겠다.

이러한 문제 속에서 이제는 자녀들과 떨어져 혼자 또는 부부만 사는 노인들과 부양해줄 자녀가 없거나 실제로 부양을 받지 못하는 노인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신체적, 심리 정서적 부양의 문제가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부양문제는 대개 연금과 같은 소득보장이 어느 정도 이루어진 상태에서 그것으로 해결될 수 없는 문제로 등장하였는데, 우리나라의 경우 2008년 이후 본격적인 노령연금의 수급이 이루어지는데 노인인구는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고 경제적 부양과 동시에 신체적, 심리 정서적 부양의 문제까지 대처해야 하는 상황에 처하게 되었다.

‘노인 장기 보호’(long-term care of the elderly)는 노인을 그들의 니드나 욕구에 적합한 수준에서 체계적으로 보호해줌으로써 의존성이 낮은 노인은 지역사회에서의 삶을 지속하게 하고 이전의 삶의 수준을 유지하도록 해줄 수 있으며, 의존성이 높은 노인의 경우는 지속적이고 안전한 보호를 해줌으로써 예기치 못한 사고를 예방할 뿐만 아니라 가족들의 노인부양부담을 감소시켜 주고, 또한 시설로의 입소시기를 연장할 수 있다는 이점도 갖는다.

참고 자료

보건복지가족부 ‘2008년 노인 복지시설 현황’
보건복지가족부 ‘생활권역별 요양시설 충족률 현황 및 추계’
보건복지가족부 ‘장기요양기관 지정신청․설치신고 접수현황’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