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안면장애에 대하여

저작시기 2008.10 |등록일 2009.06.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안면장애의 개념 1

2. 안면장애의 원인과 증상 1

3. 안면장애의 유형과 판단기준 2
1) 안면장애의 유형
2) 안면장애의 판정기준

4. 안면장애의 현황 4

5. 안면장애의 특성 5

6. 안면장애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5
1) 문제점
2) 개선방안

본문내용

1. 안면 장애의 개념
안면장애란 안면부위의 변형 또는 기형으로 인하여 사회생활을 하는 데 상당한 제한을 받는 상태를 말한다. 안면장애에는 면상 반흔, 색소침착, 모발결손, 조직의 비후나 함몰, 결손이 포함된다. ‘함몰이나 비후’라 함은 연부조직, 골조직 등의 함몰이나 비후, 위축을 말한다. 안면변형장애는 이학적 검사로 확인하며, 단순 X선 촬영, CT, MRI 등으로 함몰이나 비후의 정도를 진단 할 수 있다.


2. 안면 장애의 원인과 증상
선천적 원인에는 혈관종이나 혈관기형, 신경섬유종증, 거대모반증이 대표적이며 후천적인 원인으로는 화상과 각종 사고로 인한 반흔을 들 수 있다. 가장 대표적인 예로 안면부의 화상은 치유 후에 다양한 정도의 반흔 및 반흔 구축을 초래하는데 심한 경우 안면구조물의 중요기능의 장애와 더불어 혐오감을 불러일으키는 비후성반흔과 색소침착, 구조물의 변형이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원인에 의해 일단 안면장애가 발생하고 나면 현대의학이 많이 발달하였다고는 하지만 원상 회복이 거의 불가능하여 질병이나 상해의 단계에서 장애로 이행하게 된다.

3. 안면 장애의 유형과 판단기준
1) 안면장애의 유형

(1) 반흔
수술 또는 외상으로 손상되었던 피부가 치유된 흔적이다.

반흔의 유형
① 정상 반흔
- 면상반흔(wide spread scar) : 면상 반흔이란 수술후 또는 외상 후 얼마 동안은 비교적 가늘던 반흔이 주변 피부의 긴장성 때문에 점점 폭이 넓어진 것을 말한다.

② 비정상적인 반흔 : 피부면 보다 튀어 올라 와 있으며, 가렵고 따갑고 아프다.
- 켈로이드(keloid) : 켈로이드란 흉터가 상처 밖으로 두껍게 자라나가고 위로 튀어 오르는 것을 말한다.(이는 상처 치유과정에 중요한 성분인 콜라젠이란 물질이 과 침착되어 생기는 것으로 주로 가슴이나 귓볼, 그리고 어깨부위에 호발하게 된다.)

③ 비후성 반흔(hypertrophic scar) : 비후성 반흔은 켈로이드와 튀어 올라 온 모양이 매우 흡사해 구분하기가 매우 어렵다. 그러나 비후성 반흔은 커진다 해도 절개나 상처 밖으로 자라 나가지 않는 점이 켈로이드와 다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