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협동조합의 발전방향

저작시기 2009.04 |등록일 2009.06.18 파일확장자텍스트 (txt)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협동조합 개혁에 대한 개인 의견

목차

1. 서론
2. 개혁 방향
3. 협동조합 구조혁신
4. 협동조합 혁신의 대안
5. 협동조합 구조개선
맺는 말

본문내용

1. 서론
우리 사회의 개혁의 중요한 핵심은 무엇을 위한 누구에 의하여 어떻게 개혁할 것인가가 중요하다.
따라서 오늘 우리 농촌의 현실은 세계 독점자본과 제국주의자들에 의한 경제의 세계화 속에서 신자유주의 시장경제 체제로 우리 농업을 무차별 공격적으로 침략하고 있다.
그러므로 오늘 협동조합의 개혁은 바로 이러한 농업, 농촌, 농민의 문제가 아니라 미국을 중심으로 있는 매판자본의 공격하에 있는 전세계의 노동자, 농민의 생존의 문제인 것이다.
이것은 우리 농업의 국가사회 안전망이 확립되지 않은 상태에서 저들 자본의 융단폭격앞에 무참히 파괴되고 있는 우리나라 농업 생산기반에서 여실히 증명되고 있는 것이다.
여기에 그동안 협동조합을 관치 하여온 정부의 역할과 중앙회를 비롯한 소위 농민의 자주적 조직이라는 협동조합의 대응 또한 전무하였다.
이미 UR를 통한 공격이 시작되었고 그 징후가 오래전에 예견되었음에도 카농을 중심한 진보적 농민단체외에는 협동조합 역시 대비하지 못한 결과 농촌의 황페화로 나타난 것이다.
이즘에서 우리 협동조합 노동자들의 책임성이 제기되어야 하며 지난 시기에 노동자 계급으로 올곧게 농민, 농업문제, 농촌문제에 다가가지 못한 과오에 대한 계급적 반성이 요구된다.
그러면 협동조합의 개혁에 대한 요구와 당위성에서 농민의 귀책성은 없는 것인가?
우리는 무엇보다 주체적이고 자주적이지 못했던 대다수 협동조합장을 비롯한 농민들의 책임 또한 크다고 본다.
바로 이러한 고찰 속에서 전국축협노동조합은 농협중앙회와 지역조합에 대한 개혁 방향을 제기하고자 합니다.
거기엔 단순히 협동조합이라는 조직의 개혁만이 아닌 그 조직에 녹아 있는 이념적 보수성과 구성하고 있는 인적 혁신도 포함하여 개혁방향이 제시되어야 합니다.
우리는 그속에서 당당히 개혁의 주체로 부끄러움 없는 자기 혁신을 선언하면서 협동조합 개혁을 바라는 제 농민사회 단체에 동참을 호소합니다.
우리가 여기서 제기하는 개혁 방향은 전국농민회 협개위에서 제시한 안중에서 우리 노조안과 동일한 부분은 논의의 효율적인면을 고려 삭제하고 기술하였습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