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니모를 찾아서 분석

저작시기 2009.06 |등록일 2009.06.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영화 니모를 찾아서를 분석한 자료 입니다.
시나리오분석론에 입각한 유일한 분석 자료 입니다.
독후감으로도 쓸수 있습니다.

목차

서론
본론
결론

본문내용

서론

CT기술의 발전과 함께 3D를 구현방식으로 채택한 픽사의 <니모를찾아서>는 쟁쟁한 세계 애니메이션들 사이에서 865,000,000달러라는 엄청난 수익으로 ‘슈렉2’를 이어 2위, 월드와이드로는 14위를 달리고 있다. 한마디로 ‘엄청난 흥행작’ 이다. 그렇다면 이런 어마어마한 성공을 해낸 <니모를 찾아서>는 성공요인이 무엇일까? 작품 내외적으로 다양한 변수가 작용하겠지만 초우량 기업 ‘디즈니사’ 보다도 성공률이 높다면 아무래도 ‘스토리텔링’과 같은 작품 내적인 측면에서 높은 수준을 지니고 있다는 것이다. 즉 탄탄한 시나리오 구조와 그에 상응하는 3D구현 기술력은 나이를 불문하고 작품을 좋아하게끔 만들었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 ‘대작’의 성공요인이라고도 볼 수 있는 시나리오는 어떤 구조를 하고 있을까? 또 그 시나리오의 피와 살이 되는 캐릭터나 담화적인 특성은 어떨까? 그리고 텍스트를 상호적으로 공유하는 작품은 무엇이 있을까? 평론이 아닌 시나리오의 구조적 관점에서 분석하고 이를 통한 <니모를 찾아서>의 성공 요인을 찾아보자.

본론

영화를 보는순간 누구나 쉽게 파악할 수 있다. 그렇다. <니모를 찾아서>의 타겟층은 ‘가족’이다. 특히 가족중에서도 아버지와 아들간의 관계를 그리고 있다. 조창인이라는 작가의 <가시고기> 라는 작품역시 아버지와 아들간의 관계를 그리는 작품이다. 다만 공통점을 찾으라면 <가시고기> 역시 <니모를 찾아서>와 같이 엄청난 성공을 했다는것. 베스트셀러 1위를 수개월 동안 독차지한 작품이다. 그렇다면 성공 모티프는 무엇인가? 단지 가족간의 사랑이라서일까? 이미 대중에는 ‘어머니의 사랑’을 소재로한 작품들이 많다. ‘아버지’가 ‘어머니의 사랑’에 감추어져 버릴 정도로 ‘어머니의 사랑’ 을 그린 작품이나 콘텐츠는 이미 익숙하다. 이는 상당히 많은 나라에서 공유하는 가부장적 문화나 주로 아버지는 어머니보다 상대적으로 무뚝뚝한 이미지이며 사랑을 주는 존재는 어머니로 많이 그려지기 때문이다. 하지만 <니모를 찾아서>는 모티프로 어머니가 아닌 아버지를 선정함으로써 기존 가족이 소재인 콘텐츠에서 보다 참신한 신선함을 제공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