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그들만의 세상을 꿈꾸는 민족 - 위구르족

저작시기 2008.10 |등록일 2009.06.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중국의 소수민족인 위구르족에 관해 사실중심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1. 개요
2. 역사
3. 언어
4. 위구르 자치구의 생활상
5.위구르의 종교
6. 위구르족의 현재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개요
그림 ) 파미르고원
신장위구르자치구의 약칭은신(新)이다. 중국의서북변강에 위치하였으며몽골,러시아,카자흐스탄,타지크스탄,아프가니스탄, 파키스탄, 인도 등 나라와 이웃하고 있다. 신장은 한(漢)나라때에 서역도호부(西域都護府)였고 당(唐) 나라때에 북정(北庭)과 안서도호부(安西都護府)를 설치하였으며 송(宋)나라때에 서요지(西遼地)였고 청(淸)나라 광서 (光緖) 10년(1884년)에 신장성(新疆維)을 설치하였다.
1955년 10월 1일에 신장위구르자치구를 창건하였다. 면적 은 160여만km2로서 중국에서 제일 큰 성, 자치구이며 영하의 24배이다. 인구는 1426만명이고 위구르족이 절반을 차지한다. 그밖에 한족, RK자흐족, 회족, 낄기스족, 몽골족, 러시아족, 시버족, 따지크족, 우즈베크족, 따따르족, 다갈족, 만족, 조선족 등 민족이 있다. 중국에는 56개의 소수민족이 살고 있는데, 그 가운데서 이슬람교를 믿는 민족으로는 회족, 위구르족, 카자흐족, 둥샹족, 키르키르족, 쌀라족, 타지크 족, 우즈베크 족, 보안 족, 타타르족이 있다. 이러한 민족의 인구 총수는 1759년 74만인데 전국 인구수의 1.5%를 차지하며, 전국 각지에 분포되어 있는 회족을 제외하고 다른 이슬람을 믿는 종족들은 부분 지역성을 뚜렷하게 띄고 있다.
위구르족은 중국에서 오래 전부터 존재하던 소수민족의 하나이며, 이슬람을 믿는 민족 중에서 회족 다음으로 인구수가 많은 종족이다. 위구르족은 때때로 카슈가르에서 독립운동이 일어나 중국정부를 긴장시키고 있다. 1995년에도 약 5만 명이 참가한 대규모 시위가 벌어져 수백명의 사상자가 발생했다. 현재의 수부는 우루무치지만 위구르족의 정신적 고향은 타클라마칸 사막의 남서쪽 마을 카슈가르이다. 중국이 예전에 이곳을 차지하려고 했던 것은 이 길이 실크로드였기 때문이지만 지금은 지하자원 때문에 포기하려하지 않는다. 정책적으로 우루무치 등 대도시로 한족을 이주시키고 있어 한족도 많이 볼 수 있다. 위구르족과 한족의 관계는 좋은 편이 아니며 늘 갈등과 긴장이 내재되어 있다.

참고 자료

- 후신 저, 윤원호 옮김 <중국경제지리> 열린서
- 이연상, 1994 <브리태니카 세계 백과사전 13>. 서울 : 한국브리태니카회사.
- 기내춘, 1997 <중국의 무슬림 민족> <<민족과 문화>> 민족학연구소 발간예정.
- www.uygurpeople.com 위구르 역사 (번역자료) / 번역 및 편집 : 김용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