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물부족국가에 따른 대처방안 보고서

저작시기 2009.06 |등록일 2009.06.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물부족 국가에 따른 대처방안 보고서

목차

없음

본문내용

먼저 대한민국에 내리는 연강수량은 1290억톤이나 된다. 우리는 그 빗물만 잘 활용해서 써도 물 부족 국가에서 벗어 날수가 있다.하지만 우리나라는 1290억톤중 10%도 안되는 물을 다시 재사용 하고있다. 90%가 넘는 양을 증발과 유출로 다 흘려 보내고 있다.
어쩌면 우리는 물 부족 국가가 아닌 물 관리 부족 국가인 셈이다.
먼저 우리가 다시 사용할 빗물의 정의에 대하여 살펴보면,
“빗물 : 비가와서 고이거나 모인 물”을 뜻하는 말로 소위 우수(雨水)라고 한다.
우리나라가 빗물 모아 쓰기가 적합한 이유는 산악형지형이며, 계절형 강수로 여름에 비가 집중적으로 내리기 때문에 빗물을 모으는 것이 해결책이다. 이에 뒷받침해주는 근거가 빗물박사로 잘 알려진 서울대학교 한무영교수가 했던말이다.
빗물을 이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살펴보면, 크게 4가지로 분류할수 있다.
전량 이용 시스템은 말 그대로 빗물을 다 받아서 사용하는 시스템이다.
초기 빗물 배재형 시스템은 대기중에 오염물질을 쓸고 내려온 초기 빗물에는 오염도가 높아 초기 빗물은 버리고 중간 빗물부터 사용하는 시스템이다.
저장 조절형 시스템은 저장용량을 조절할 수 있게 한 시스템이다.
지하 침투형 시스템은 빗물이 일정용량 이상으로 차게 되면 자동적으로 모아놓은 빗물이 지하로 침투해 들어가는 시스템으로서 현재로서 우리나라는 전량 이용 시스템을 많이 사용하고 있는 추세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