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레드카펫의 경제학

저작시기 2008.12 |등록일 2009.06.18 워드파일MS 워드 (doc)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영화제를 통해 알아본 영화제 속의 경제학.

목차

*레드카펫의 경제학
*명성 있는 영화제 소개
*영화제의 경제적 측면
*국내 영화제의 문제점과 전망

본문내용

*레드카펫의 경제학
칸영화제, 베니스국제영화제, 베를린국제영화제, 부산국제영화제(PIFF)... 이름만 들어도 그 명성이 대단한 국내외의 영화제들이다. 영화라는 예술 장르를 활용한 장(場)인 영화제는 긴 역사와 함께 그 규모가 세계적인 영화축제들 이 외에도 최근 국내외로 수많은 영화제가 존재하며, 계속해서 그 수는 증가하고 있다. 국내에는 현재 35개 내외의 국제영화제를 비롯한 독립단편영화제가 개최되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는 그 수를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한 주제의 수많은 영화제들이 존재한다. 각종 지역축제 및 유명세에 오른 영화제 들의 홍수 속에서도 이 같은 추세는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 이는 크게 지역적 측면과 영화제작자, 배급자의 측면으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다. 먼저, 일종의 지역축제인 영화제의 개최를 통해 해당 지역주민들에게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고 그들의 삶의 질 향상에 큰 역할을 한다. 뿐만 아니라 이러한 축제유치는 지역의 경제적 이윤창출을 위한 수단으로 작용한다는 큰 장점이 있다. 유명한 국제영화제는 그 이름만 봐도 알 수 있듯이 대부분 각각의 지역명을 내세워 직접적으로 그 지역을 홍보하고 있다. 자신의 지역이 널리 알려지는 것은 곧 관광객 유치가 용이하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영화를 제작하고, 배급하는 입장에서는 각종 영화제에 작품을 출품함으로써 보다 다양한 국적의 많은 사람들에게 자신의 작품을 알릴 수 있으며, 수상을 하거나 세계 유수의 영화제에 채택이 되는 것만으로도 명성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영화제 유치에 호의적이다. 각각의 측면을 잘 살펴보면 결국 영화제는 지역사회 또는 영화제작자가 자신 혹은 그가 제작한 작품의 존재를 세상에 알리기 위한 대대적인 ‘홍보활동’인 셈이다. 그리고 그 홍보활동의 최종 목적은 경제적 이윤창출인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