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현대 일본의 이해 시험 정리

저작시기 2009.04 |등록일 2009.06.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A4 한장에 한주제씩 정리하여
이것만 딱외우고 시험치면 대박입니다.

목차
야마토정부와 백제와의 관계
애도막부와 조선과의 관계(조선통신사를 중심으로)
일본 정신과 무사도

목차

야마토 정권과 백제와의 관계
애도막부와 조선과의 관계(조선통신사를 중심으로)
일본 정신과 무사도

본문내용

4세기 전반 형성된 야마토 정권은 야마토 지역의 호족과 그 주변의 호족들이 연합하고, 서일본 각지의 호족과도 연합관계를 형성하여 만들어낸 정권이었다. 야마토 정권은 한반도와 중국과 교류를 활발하게 맺고 있었다.

고대 한 일 관계에 대한 시각은 한일 양국 학계에서 상당한 차이를 보인다.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일본의 일본사 교과서를 살펴보면 고대 일본이 한반도를 지배하고 있었다는 점을 어떠한 형태로든 기술하고 있다. 일본의 한반도 지배를 주장하는 가장 대표적인 학설은 임나일본부설이다. 이는 4세기 후반부터 6세기 중반까지 임나 즉 가야지역을 야마토 정권이 지배했다는 설로 8세기 초에 편찬된 일본의 역사서 ‘일본서기’에 근거하고 있다. 그러나 근래에는 일본의 지배를 부정하는 다양한 학설이 제기되고 있다. 즉, 임나일본부를 가야의 선진문물을 원활하게 수입하기 위해 야마토 정권이 설치한 기관, 야마토 정권에서 파견한 사신, 백제가 가야지역을 지배하기 위해 설치한 기관, 외교기관, 가야의 독립을 보존하기 위해 활동한 집단 등으로 보고 있는 것이다.
한편, 한국 측의 고대사 기술은 백제가 중심이 되어 한반도가 선진문물을 일방적으로 일본에 전해주었다는 부분을 강조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최근에는 한일 어느 한쪽이 우위를 점하는 교류였다는 시각에 의문을 제기하며 다양한 관점에서 한 일 고대사가 재조명되고 있다. 야마토 정권과 백제의 외교에 대해 소개해 둔다.

야마토 정권이 백제와 적극적인 외교관계를 맺고 있었음을 증명하는 유물로 일본 덴리시의 이소노가미신궁에 전해지는 칠지도가 있다. 칠지도는 양국이 통교하게 된 기념물로 백제가 제작하여 왜에 증여한 것이다. 왜와 외교관계를 맺기 위한 백제의 적극적인 자세를 엿볼 수 있다. 또한 백제는 왕자와 왕족을 사신으로 파견하며 일본과의 관계를 유지한다. 백제의 왕자와 왕족들은 도일하여 장기간에 걸쳐 일본에 머물고 있었으며, 일본에서 결혼도 하고 자녀를 출산하고 있었음이 연구 성과에 의해 밝혀지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