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폐렴케이스

저작시기 2008.12 |등록일 2009.06.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간호진단 3개
문헌고찰 잘되있어요 ㅋㅋㅋ

목차

없음

본문내용

1) 원인
세균, 바이러스 마이코 플라스마 곰팡이같은 기타 감염성 병원체, 그리고 이물질까지 모두 v폐렴을 일으킬수 있다. 구체적인 원인은 폐렴의 유형에 따라크게 다르다.
그람양성유기체는 지역사회 폐렴에서 우세한 반면 장내 그람 양성균은 병원폐렴에서 우세하다. 연쇄상폐렴구균은 지역사회폐염의 가장 흔한 원인이면서 지역사회 폐렴의 가장 흔한 사망원인이다. 지역사회 폐렴의 대략 50%에선 원인균이 확인 되지 않고 있으나 그래도 연쇄상 폐렴구균이 우세한 것으로 믿고 있다. 65세 이상 노인에서는 약물 저항성 연쇄상 폐렴구균을 흔히 볼수 있다. 소위 말하는 비특이성 병원체 도 한 역할을 하고 있다. 그러나 ‘비특이성’이란 용어는 잘못된 것이다. 병원폐렴은 ‘비특이성’을 비특이적 임상과정을 확인 하지 보다는 폐렴 미코플라스마, 폐렴 클라미디아, 레기오넬라 종을 포함한 일군의 병원체를 구명하는데 사용하고 있다. 지역사회폐렴에서 비특이성 병원체의 정확한 역할에 대해선 논쟁의 여지가 있다. 왜냐하면 그것이 원인균으로 발견되는 빈도는 이용하는 진단검사가 무엇이냐에 달려있기 때문이다. ICU입원을 요하는 중증의 지역사회 폐렴에서 고려해야만 하는 다른병원체로는 인플루엔자균, 황색포도상구균, 결핵균, 호흡바이러스, 풍토성 곰팡이, 가 포함된다.
장의 그람음성균과 그람양성을 황색포도상구균은 병원폐렴에서 가장 흥히 확인되는 미생물이다. 병원 폐렴환자 30%이상에선 한가지 이상의 균이 발견되며 병원폐렴은 흔히 다균성 병원폐렴은 특히 인공호흡기를 가진 환자에서 50%이상으로 흔하다. 저항성이 높은 그람음성균, 아시네트박터속과 매더실린내성 황색포도상구균 은 후기발생 병원폐렴에서 흔히 볼수 있다. 그러나 이들 병원체에 대해 위험요인을 가진 환자에선 초기발생 병원폐렴에서 나타날 수 있다. 잠재적인 병원체는 e나양한 요인들을 사정함으로서 확인 할수 있다.

2) 병태생리
폐렴은 기도로 흡입되거나 흡인된 이물질, 또는 하기도에 침범한 미생물의 증식에 대한 염증반응이다. 이반응은 말초 세기관지와 폐포낭 안에 중성구와 다른 효과 세포들을 축적시킨다. 해부학적, 기계적 그리고 체액성 및 세포성 방어를 포함한 인체 방어시스템은 호흡기도로 들어온 미생물을 물리치거나 제거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많은 전신 질환들에서는 호흡기 방어기전이 병경되어 폐렴의 위험성이 증가한다. 폐렴은 정상적인 폐의 방어기전이 손상되었거나 미생물이 빠르게 증식하도록 압도 당할 때 발생한다.

참고 자료

출처 : 순환. 호흡기계 중환자 간호
지은이 : 중환자전문간호 교육과정 협의회 옮김.
출판사 : 군자출판사 페이지 ; 532-54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