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보수지진보지 신문비교분석

저작시기 2009.05 |등록일 2009.06.17 워드파일MS 워드 (doc) | 1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보수지 진보지 신문비교분석

목차

1. 테마별 기사비교분석
2. 1면 단독 기사
3. 사설 & 오피니언 비교분석
5. 총평

본문내용

지난 5월 14일 목요일 자, 신문들은 제각각 다른 기사를 1면에서 다루었다. 1면 기사가 다양했다고 볼 수도 있겠지만, 각 신문들이 생각하는 중요한 사안으로 1면을 채웠다고 본다. 이렇게 신문들은 자신들이 생각하는 중요한 사안을 기사로 낼 것이 아니라 독자를 위해 그들이 꼭 알아야 할 것들을 짚어주었어야 했다.
그리고 보수지와 진보지의 관점과 생각이 완전히 달랐던 점이 두드러졌었다. 보도기사에는 기자의 주관이 개입되어서는 안 된다. 이것을 망각한 것은 아니었는지 의심된다. 신문은 객관적으로 뉴스를 보도해야 함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 <한겨레>, <경향신문>을 기사별 비교를 통해 주관적인 관점을 드러내지는 않았는지 살펴보겠다. 그리고 사설과 오피니언 분석도 해보겠다.
이제 신문비교분석을 시작해보자.

1. 테마별 기사비교분석

-북한군 판문점대표부 성명
<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는 이 뉴스에 관해 1면 탑 기사로 게재했다. <조선일보>는 7단 기사로 1면의 반을 할애했다. <중앙일보>와 <동아일보>도 각각 4단, 5단으로 크게 보도했다. 이 세 신문이 이 사안을 탑 기사로 낸 이유는 시의성과 영향성, 국제성의 가치를 중요시 여겼기 때문이다. <한겨레>와 <경향신문>은 탑 기사는 아니지만, 1면 기사로 게재했다. <경향신문>은 3단 기사로 비중 있게 다루었다. 하지만 <한겨레>는 다른 신문보다는 크기 면에서 작게 2단 기사로 보도했다.
이제, 제목을 비교해보겠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