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양대학교 기계공학실험 재료부분 충격실험(김태원교수님)

저작시기 2009.03 |등록일 2009.06.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한양대학교 기계공학실험 김태원 교수님 재료 부문 실험 자료입니다

교수님이 너무 훌륭하신 분이어서 가르쳐 주시는게 많은 실험입니다

실험 자료도 다른 자료보다 훌륭할겁니다

특히 토론 부분은 다른 자료에 비해 훌률할 겁니다

목차

1. 목적
2. 시험 장치
2.1. Charpy 시험
2.2. Izod 시험
3. 시험 방법
3.1. 시험편
3.2. 시험 방법
4. 실험 결과
5. 결론 및 고찰

본문내용

1. 목적
기계 구조물에는 충격하중을 받는 경우가 적지 않으며, 이러한 충격하중에 대한 강도는 정적 인장시험으로부터 구할 수 없다. 왜냐하면 정적 인장시험에 있어 연신율 또는 단면 수축율이 큰 재료라고 해서 반드시 충격에도 강하다고 할 수 없기 때문이다.
파괴역학의 개념이 발달하기 이전부터, 충격 파괴 인성시험은 빠르고 저렴하며 간단하기 때문에 구조재의 파괴거동을 결정하는데 있어서 가장 폭 넓게 사용되어왔다. 특히 온도에 따른 재료의 취성천이과정을 손쉽게 알아 볼 수 잇다는 점은 충격시험의 가장 커다란 장점이라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충격시험은 재료의 연성 또는 인성의 판정을 위한 것으로 저온 취성, 노치 취성 등의 성질을 파알할 수 있다. 시험편은 표준 ASTM(E-23) 시편을 사용한다.

2. 시험 장치
충격 시험에 의한 에너지는 보통 1회의 충격으로 시험편을 파단하고, 시험편이 파단할 땎K지 요하는 흡수에너지의 값으로 나타낸다. 충격시험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는 Charpy 시험과 Izod 시험이 있다.

2.1. Charpy 시험
이 충격시험은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으로서, 양단 지지된 시험편의 중앙을 해머로 타격하여 파단 시키는 방법이다. 이 시험에 사용되는 시험기가 [그림 9-2]에 나타나있다. 지금 해머의 중량을 W, 해머중심의 최초 높이를 , 시험편을 파단하고 올라간 높이를 , 파단 전 해머가 올라간 각을 , 파단 후 해머가 올라간 각을 라고 하면 시험편을 파단하는 요하는 에너지는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