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기계공학실험 한양대학교 김태원 교수님 광탄성실험 레포트 입니다

저작시기 2009.04 |등록일 2009.06.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기계공학실험 한양대학교 김태원 교수님 광탄성실험 레포트 입니다
다른 교수님 실험에 비해 자료가 많습니다
특히 토론 부분은 다른 자료에 비해 훌률할 겁니다

목차

1. 목 적
2. 광탄성(Photoelasticity)
3. 실험 방법
4. 실험 결과.
5. 고찰.

본문내용

1. 목 적
물체에 힘을 가하면 그 물체는 응력(stress)을 발생하게 되며, 상응하는 물체의 변형이 일어난다. 따라서, 물체의 변형 정도를 알려면 응력의 방향과 크기를 알아야할 필요가 있다. 본 장에서는 응력분포(stress distribution)를 알기 위해 쓰이는 광탄성 시험(photoelastic method)에 대해 공부한다. 특히 하중이 작용되고 있는 물체의 응력 분포와 응력 집중 정도 등을 알아본다.

2. 광탄성(Photoelasticity)
오늘날 여러 가지 재료의 응력 상태를 탄성학에 의해서 해석적으로 해결하고는 있으나 복잡한 형상을 가진 부재의 해석은 수학적인 방법에 의해서 풀 수 없으므로 Grid, Brittle Coating, Strain gauge, 그리고 Optics(광탄성, 모아레 간섭)등과 같은 실험적인 방법으로 많은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
고체가 하중을 받을 때, 물체 내부에는 응력이 생기게 되는데, 이러한 응력은 각각의 분자들이 상대적 위치의 변화에 관계된다. 투과성이 있는 물체의 경우에는 분자의 배열의 변화가 굴절율의 차를 일으키게 되고 이로서 복굴절이 생기게 되는데 이러한 현상을 광그림 8.4에서 편광된 빛(polarized light)이 하중을 받는 투명한 물체를 지나면 두 개의 선형 편광된 직교하는 광파(전체 전기장의 x와 y성분)를 주응력(principal stress)의 방향과 관계된 굴절면(planes of refraction)방향으로 나타낼 수 있고 주응력 차에 의하여 굴절율 차가 나타난다. Analizer(검광기)를 통하여 투관된 빛을 보면 굴절율 차에 따라서 투과된 빛의 색깔이 다르게 나타나며 색깔의 분석을 통하여 주응력차를 알 수 있다. 색깔이 일정한 모든 점들의 위치를 등색선(isochomatic line)이라 한다. 그리고 polarizer와 analyzer를 서로 직교하도록 놓은 편광기르 f사용하여 등경사선(isochlinic line)이라는 검은 영역을 만드는데 이로부터 주응력 방향을 파악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