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압전 변환 기능 재료

저작시기 2008.10 |등록일 2009.06.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6페이지 | 가격 3,500원

소개글

압전 변환 기능 재료에 대한 것이 정리 되어있습니다

목차

1.재료의 선정이유
2.재료의 소개, 이력, 기본이론
◎기본이론
◎재료의 이력
◎재료의 소개
3.응용분야

최신 압전세라믹
Ⅰ. 서 론
Ⅱ. 기술 동향
Ⅲ. 압전 세라믹스 재료
Ⅳ. 압전 세라믹스 재료의 응용
Ⅴ. 압전 세라믹스 재료의 전망

압전 박막 센서 기술

압전효과베이스의 나노선 발전기 섬유(Nanowires Power Fabrics) 개발

본문내용

◎기본이론
압전효과(Piezoelectric Effect)란 크리스털(crystals)이나 세라믹(ceramics) 등의 압전체를 매개로 기계적 에너지(mechanical energy)를 전기적 에너지(electricity energy)로 변환하는 상호작용의 효과를 말한다. 다시 말해 압전체에 압력, 온도 및 진동 등의 기계적 에너지(mechanical energy)를 가하면 전기(electricity)가 생기고, 이를 직압전효과(direct piezoelectric effect) 또는 1차 압전효과라 하고, 그 반대로 전기를 흘려주면 압력, 온도 및 진동이 생기는 효과인데, 이를 역압전효과(converse piezoelectric effect) 또는 2차 압전효과라 한다. 이 변환을 만들어 주는 압전체란 압력이나 진동을 가하면 전기가 생기는 물질을 의미한다. 우리가 사용하는 가스레인지의 점화과정 즉 손잡이를 돌려 압전체에 압력을 가하면 전기가 생성돼 불꽃이 생기며 공급된 가스와 만나 불이 붙는 원리가 압전체를 이용한 압전효과의 대표적인 예이다.

◎재료의 이력
이러한 기능재료는 1880년 후에 아내 메리와 함께 노벨 물리학상을 받는 젊은 날의 피에이르·큐리와 그 형 잭·큐리의 형제에 의해 전기석에서 발견되었다. 토르마린(tourmaline)이라고도 불리는 이 전기석에 압력이나 열을 더하면 전기가 발생하는 것을 발견했던 것이다.
이래, 수많은 지구상의 광석으로 다만 하나 전기를 띠는 광물로서 「전기석」으로 불리게 되었다. 토르마린은 1703년 셀론섬에서 최초로 투명한 색 토르마린이 발견되었고, 이것이 유럽에 처음 소개된 후 보석으로서 유명하게 되었다.
유럽에서는 보석으로서 알려지기 전부터 토르마린에 관한 이상한 현상들이 발견되었다고 기록에는 전한다. 한 여름에 아이들이 토르마린 광산에서 놀고 있을 때, 뜨거운 햇빛의 열로 따뜻하게 가열된 토르마린 원석 결정체가 타고남은 재와 가벼운 물질을 끌어당기는 현상과 튕기는 현상에 주목하였고, 때로는 남자들이 이런 현상을 이용하여 담배 파이프에 막힌 재를 제거하는 방법으로서 토르마린 결정체를 사용했다고 전해진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