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미 두 나라의 교육제도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9.06.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6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영.미 두 나라의 교육제도
영미-한국의 교육제도 대조,비교를 통한
우리나라 교육제도의 청사진 도출

목차

1.주제 선정 이유

2.본론

@교육제도의 중요성

A.영국 . 미국. 한국의 교육제도
-영국의 교육제도
-미국의 교육제도
-한국의 교육제도

B.영미-한국의 수업
-수업시간표 비교
[영어=국어]라는 공식에서 나오는 차이
-수업환경비교

-학교생활

C.영미교육의 종합적 특징

D.우리나라 교육제도의 개선 방향.

E.내가 만든 우리나라 교육 시스템

3.조사를 마치며.

4.출처

본문내용

@학교생활
우선 미국의 학교생활의 가장 큰 특징은 스쿨버스를 이용한다는 점이다.
우리나라는 대학교육에서야 스쿨버스라는 개념이 정립되지만 미국은 워낙 넓다보니 대다수의 학생들이 스쿨버스를 타고 통학을 한다고 한다. 지금 생각해보니 영화 곳곳에서 노란색 스쿨버스를 자주보곤 했었던 것 같다.
또한 학교 규칙이 엄격하다고 한다. 다시 생각해보면 “인권존중”이 과도할 만큼 중요시 되고 있는 나라이다 보니 이러한 규칙이 엄격한 건 당연한 게 아닐까 싶다.
한 예를 들어보면 수업에 늦기만 하면 디텐션(징계)를 받는다고 한다. 그래서 선생님들의 서명이 되어있는 PASS 라는 걸 수업에 늦게 되면 꼭 전 시간 선생님께 받아야 그냥 넘어간다고 한다. 또 PE시간엔 체육관에서 수업을 하므로껌을 씹을 경우도 징계를 받는다고 한다. 이러한 징계는 런치디텐션(Luch Ditention)과 에프터스쿨디텐션(After School Ditention)이 있다고 한다. 런치디텐션은 식당에서 식사를 받은 후 정해진 교실로 가서 그곳에서 식사를
하는것이고, 에프터스쿨디텐션은 학교가 끝난 뒤 선생님에게 질타를 받는 시간이라고 한다. 또한 금요일에는 학교가 끝난 뒤 버스를 타지 않고 돌아다니다가 걸리면 이것도 징계감 이라고 한다.

@시험
우리나라는 보통 중간/기말 시험을 보고 최종적으로 대입을 위해 수능이라는 시험을 본다.
이에 수능을 대비 중간 중간모의고사를 보기도 한다.
여기에는 별반 영국과 미국도 별반 차이가 없는 것으로 보인다.
우리나라 수능과 같은 SAT같은 경우는 물론 ACT도 일 년에 많이 치루어 지기 때문에 스스로 원할 때 선택해서 볼 수 있지만 대체로 대학가기 전까지 두세 번 이상은 안치는 걸로 알고 있다
교과목당 POP QUIZ(쪽지시험)는 선생님 자율이라 특별히 정해지지 않는다. 대신 Test를 보는데, 보통 한 단원이 끝남과 동시에 보는 편이다. 일주일에 테스트는 한번(전 과목 각각), 퀴즈는 두세 번 정도. 또 한국처럼 보통 중간고사는 없지만 기말시험은 보통 학기말에 한 번 정도 본다. 그리고 뉴욕 같은 경우는 Regent라는 시험이 있는데.

참고 자료

선진교육을 벤치마킹하라<동아일보사-하준규>
선진국의 교육제도<배영사-이규환>
토드아줌마의 영미교육과 해외취업안내서<신생교육상담실-조신사>
7막 7장 <위즈덤하우스-홍정욱>
미국의 교육제도<바울서신-차종환>

인터넷 포털사이트 네이버
인터넷 검색 사이트 구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