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일제고사에 대한 다양한 시각에 대한 연구

저작시기 2009.06 |등록일 2009.06.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2,900원

소개글

절대 후회없으실겁니다. 리포트나 각종 참고 자료에 많은 도움이 될것이라 믿습니다.
Y대 졸업하고,대학원에 다니고 있는 장학생입니다.
A+받은 정성을 다한 리포트입니다.
논문과 책만을 10권이상 참고했기에 선택하셔도 후회없으실겁니다.
리포트나 발표자료로 자신있습니다. 시간도 절약하실 수 있고
가격도 최대한 저렴하게 내놨습니다. 더이하 가격은 힘듭니다.
저렴한 가격과 내용에 구매한 분들 모두 만족하셨습니다.
여러가지 자료를 살펴보시고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기존가격에서 50%할인했습니다.

목차

일제고사

-일제고사에 대한 다양한 시각-

일제고사에 대한 논란은 왜?

1. 일제고사란?
2. 일제고사 부활의 배경
3. 일제고사 찬성의견
4. 일제고사 반대의견

본문내용

얼마 전 일제고사 형태로 치러진 초등 3학년 대상의 기초학력 진단 평가를 거부 하고 생태체험학습을 강행한 것에 대해 논란이 뜨겁다. 반대 측은 전국의 모든 학교가 동시에 같은 문항으로 시험을 치를 경우, 지나친 학력경쟁을 초래할 수밖에 없다고 주장한다. 반면, 찬성 측은 국가수준의 평가를 통해 개별 학생의 부족한 부분을 파악해 교사가 책임 지도함으로써 학생의 기초·기본학력을 보장할 수 있다고 주장하는 등 찬반의견이 대립하고 있다.

1. 일제고사란?
일제고사란 ‘전국 또는 도 단위로 같은 학년이 같은 시간에 같은 문제로 각 학교에서 치르는 시험’을 말한다. 여기에는 진단평가와 학업성취도 평가 등이 포함된다. 초등학교 일제고사는 어린 학생들의 공부 부담을 줄여주자는 취지로 1998년 폐지되었는데, 교육인적자원부에서 3월 11일 서울·경기 지역의 초등학교 4~6학년을 대상으로 `교과학습 진단평가`를 실시하였다. 이번 시험으로 일제고사는 10년 만에 부활하게 되었다. 또 서울시교육청은 3월 6일 중학교 신입생을 대상으로 진단평가를 실시하였다. 서울시교육청 주관으로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등 5개 과목에서 개발한 문항을 활용, 전국 16개 시·도에서 3월6일 동시에 실시되었다. 시교육청은 "평가는 중학교 학습 준비상황을 파악하려는 것으로 그 결과는 학생에게 개인성적표로 통보되며 각 학교는 신입생 수준에 맞는 교수ㆍ학습 방법을 모색하고 기초 학력 및 교과 학습 부진학생을 파악하는 데 활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은 "일련의 일제고사는 전국의 모든 초ㆍ중학생을 학급ㆍ학교ㆍ시도ㆍ전국 단위에서 서열화 시켜 결국 학생들을 무한 과열 시험경쟁으로 몰아갈 것"이라고 우려했다. 고입선발 방식을 선발고사에서 내신 성적 위주로 바꾸었지만 학생들은 오히려 내신 성적을 잘 받기위해 학원을 찾고 있다. 즉, 일제고사 시행이 학원과 학습지 같은 사교육 시장의 호황을 가져온다는 이야기는 더 이상 새삼스러운 이야기가 아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