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어 교과서 수록 근대 소설 교육의 실제

저작시기 2009.04 |등록일 2009.06.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사랑방 손님과 어머니를 통한 근대 소설 교육의 방법을 논해보았다.

목차

1. 교과서 속 ‘사랑손님과 어머니’

2. 교육과정 해설서의 소설의 시점 교육 지도 내용

3. 교과서 분석
1) 단원의 길잡이
2) 읽기 전에
3) 목표학습

4. 교사용 지도서 분석

5. 교과서에서 근대 소설의 역할

본문내용

5. 교과서에서 근대 소설의 역할
근대 소설의 시작과 끝에 대한 분기점은 학자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난다. 다양한 학문적 의견이 있지만 교과서 속에서는 근대 소설을 개화기부터 1945년까지의 문학으로 다루고 있다. 그러나 이 시기 역시 소설의 근대성에 있어 과도기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어 근대의 분기는 아직 확정적이지 못하며 현대 소설과의 분기 또한 애매할 뿐이다.
교과서에서 문학 장르를 살펴보면 근대 소설과 시의 비중이 큰 것으로 알 수 있다.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가장 큰 이유는 ‘text의 많은 학문적 연구를 통한 검증’이라 생각된다. 학생들이 문학을 학습하는데 있어 가장 큰 역할이 되는 문학 작품의 선정은 고등학교 1학년까지 국가 주도 아래 검증 후 선정하고 수록된다. (여기서는 문학 전체보다 소설 중심으로 이야기하고자 한다) 문학의 한 영역인 소설은 학생들에게 다른 영역을 예로 든다면 소설은 시보다 좀 더 구체적으로 서술하여 감정, 본능, 정서를 자극, 교화시킬 수 있어 문학 작품 선정에 있어 엄격한 기준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이에 비해 현대 소설은 학생들이 읽고 배우는 작품으로써 아직 엄격한 검증이 부족하다 판단되기에 교과서 내 수록이 근대 소설에 비하여 적은 것은 당연하다 여겨진다. 또 과거 우리나라의 역사와 함께 숨 쉬는 문학사를 바탕으로 창작된 소설들을 통해 간접적으로 또 감성적으로 우리나라의 삶을 느낄 수 있기에 근대 소설이 역사적 사건이 비교적 적은 시대를 배경으로 서술된 현대 소설보다 비중이 크다고 여겨지고 많은 작품이 수록되었을 것이다. 이렇게 엄선되어 선정된 문학 소설들을 우리 학생들은 감상하고 이해함으로써 자연스럽게 우리나라 국민으로 성장하는 것은 문학 소설의 또 다른 면이라 생각된다.
근대 소설을 통한 서술 방식(기법) 교육은 보다 소설을 올바르고 즐겁게 감상할 수 있기 위한 교육이다. 앞서 말한 것처럼 소설의 서술 방식 교육은 굳이 근대 소설이 아닌 현대 소설을 통해서도 충분히 이루어질 수 있다.

참고 자료

7차 국어 교과서 교육과정 해설서
교사용 지도서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