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해석학

저작시기 2009.06 |등록일 2009.06.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해석학의 기원
딜타이
가다머
리쾨르

목차

1. ‘헤르메네웨인’과 ‘헤르메네이아’
1) ‘말하다’로서의 ‘헤르메네웨인’
2) ‘설명하다로’서의 ‘헤르메네웨인’
3) ‘번역하다’로서의 ‘헤르메네웨인’

2. 해석학에 대한 여섯 개의 근대적 정의
1)성서 주석의 이론으로서의 해석학
2)문헌학의 방법론으로서의 해석학
3)언어 이해의 학문으로서의 해석학
4)정신과학을 위한 방법론적 기초로서의 해석학
5)현존재와 실존론적 이해의 현상학으로서의 해석학
6)해석의 체계로서의 해석학 : 의미의 재발견 대 우상파괴

3. 주요 이론가
1)딜타이 : 정신과학의 정초로서의 해석학
2)가다머의 변증법적 해석학
3)리쾨르의 현상학적 해석학

본문내용

<해석학>
해석학(hermeneutics)은 신학과 철학 그리고 문학의 영역에서 점차 빈번하게 다루어지고 있는 새로운 분야이다.
1. ‘헤르메네웨인’과 ‘헤르메네이아’
해석학(hermeneutics)은 본래 해석하다로 번역되는 그리스어의 동사 hemeneuein(헤르메네웨인)과 해석으로 번역되는 명사 hemeneia(헤르메네이아)로 기원한다. 헤르메네이아는 날개달린 사자인 헤르메스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헤르메스는 인간의 능력을 초월해 있는 것을 인간의 지성이 파악할 수 있도록 전환시켜주는 기능과 관련되어 있다. 이 단어가 지닌 다양한 의미들은 어떠한 사물이나 상황이 이해 불가능한 것에서 이해 가능한 것으로 옮겨지는 과정을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오늘날 해석학이라고 하는 말의 어원은 이해에 이르는 과정을 보여주는 것을 말한다. 이처럼 헤르메스와 관련된 이해에 이르는 과정의 매개적 성격과 메시지-전달적 성격은 고대적인 용법의 ‘헤르메네웨인’과 ‘헤르메네이아’가 지닌 의미의 세 가지 기본적인 방향들 모두에 함축되어 있다. 또한 하이데거는 철학으로서의 해석학을 헤르메스와 연관시켜 설명하고 있다. 즉 헤르메스는 운명의 메시지를 가져다주며 이것은 무엇인가를 개시, 즉 밖으로 드러내어놓는다는 뜻이다.

1) ‘말하다’로서의 ‘헤르메네웨인’
‘헤르메네웨인’의 어두 부분인 ‘헤르메(hermé)’는 ‘말하다(to say)`라는 뜻의 라틴어 ’세르모(sermo)` 및 ‘말(word)`이라는 뜻의 라틴어 ’베르붐(verbum)`과 밀접하게 연관 된다. 이는 하나님의 말씀을 전달해 주는 역할을 맡고 있는 성직자는 무언가를 공표하고 또 진술하고 있음을 암시해 준다. 성직자는 헤르메스 신이나 델피 신탁의 사제와 마찬가지로 신으로부터 운명에 관한 소식을 사람들에게 전해 주는 기능을 떠맡고 있다. 그래서 성직자는 말하거나 선포를 한다는 점에서 헤르메스 신과 마찬가지로 하나님과 인간의 중재자이다.
문학 텍스트를 아무런 소리도 내지 않고 읽는다는 것은 구어 해석의 왜곡된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