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당

저작시기 2008.04 |등록일 2009.06.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 론
1. 경당의 설립시기와 배경
2. 경당의 교육대상과 내용
3. 경당의 교육적 기능과 역할
4. 경당과 다른 교육기관과의 차이점
Ⅲ. 결 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은 한 나라의 기틀을 잡고. 발전해나가는데 있어서 가장 중추적인 역할을 한다. 그렇기 때문에 시대를 불문하고 교육의 중요성은 항상 강조되어 왔고, 시대 현실에 맞게 교육의 모습 또한 달라져왔다.
고구려 역시 시대 현실에 맞게 교육이 이루어졌다. 고구려의 대표적 교육기관으로는 태학과 경당이 있다. 삼국시대 교육기관에 대한 기록은 고구려 소수림왕 2년(372년)에 태학을 설치했다는 “삼국사기”의 기사나, 미혼의 고구려 청소년들이 경당에서 독서나 활쏘기를 익혔다는 “당서”의 기사가 전부일 정도로 매우 드문 편이다.
간략히 고구려의 교육을 태학과 경당으로 나누어 살펴보자. 태학이 소수림 왕대에 설치되었다는 것은 그만한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잘 알려져 있듯이 소수림 왕대는 백제의 공격으로 국왕(고국원왕)이 전사당하는 비운을 경험한 직후의 시점으로서 국가의 재도약을 위해 여러 가지 개혁정책들이 취해지고 있었다. 불교 공인과 율령 반포와 함께 태학 설치가 이때 취해진 대표적인 개혁조치였다. 그렇다면 태학은 소수림 왕대의 개혁정책 추진에 활용할 수 있는 국가적 인재양성을 위해 설치된 국립 교육기관이었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반해 경당은 사설 교육기관이었다. 각 거리마다 있었다고 한 것으로 보다 경당의 수가 상당히 많았던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경당에서 익힌 교육 내용은 독서와 활쏘기였다고 한 것으로 보다 경당의 교육 목적이 문무를 겸비한 청소년을 양성하는데 있었다는 것을 짐작 할 수 있다. 특히, 경당은 우리나라 최초의 사설교육기관이라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
이처럼 고구려는 국가의 재도약과 발전을 위해 교육기관을 세우고 교육에 힘썼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또한 국가차원에서의 국립기관 뿐만 아니라 사립기관까지 세우면서 나라의 부흥을 위해 교육에 힘을 기울였다는 사실은 더 큰 의미를 가진다.
본 보고서에서는 이와 같은 고구려의 전반적인 교육에 대해서 생각해보고. 그 중에서도 우리나라 최초의 사설 교육기관인 경당을 살펴봄으로써 그 교육적 기능과 역할에 대해 생각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장덕삼. 「신교육사·철학」 재동문화사.
이문원, 이병도. 「한국사상논문선집: 삼국시대유학」 불함문화사.
조화섭. 「조화섭 교육학」 현대고시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