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창세기 1:1-4:26 하나님의 창조와 그 중심에 선 인간

저작시기 2009.03 |등록일 2009.06.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600원

소개글

창세기 1:1-4:26 하나님의 창조와 그 중심에 선 인간

목차

창세기 1:1-2:4a : 하나님의 창조
창세기 2:4b-4:26 하나님의 창조 직후 인간의 이야기
(1) 에덴동산에서의 이야기(2:4b-25)
(2) 아담과 하와의 타락 이야기(3:1-24)
(3) 가인과 아벨의 이야기(4:1-26)

본문내용

NIV는 무로부터 하나님의 창조(creatio ex nihilo)를 강조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NRSV는 하나님이 창조를 시작하실 때에 무형의 땅(formless earth)이 있었음을 암시하고 있다. 후자의 전통을 택하는 쪽은 고대 근동의 창조 설화들에서 신들이 재료(matter)를 사용한 것에 착안을 한다. 하지만 성경 자체에서는 (히 11:3; 계 4:11) 전자의 전통을 확실하게 주장을 한다.

게다가 “창조하다(바라)”동사는 하나님만이 주어로 올 수 있으며, 특징적인 신적 활동을 나타낸다. 그 신적 활동은 동사의 목적에서 분명하게 나타난다. 즉 하나님의 창조하는 활동으로 하늘과 땅을 존재하게 되었으며, 실재로 그 각각의 역할과 기능에 따라 작동하게 되었다는 사실이다. 하나님의 천지창조의 내용은 2절부터 서술이 되고 있다.

(2) 1: 2-2:4a 하나님의 우주적 창조의 내용(세계)
이 본문은 7개의 요소로 구성이 되며, 각 각의 요소는 7일 창조의 날들과 연결이 되어 있다. 또한 7일을 제외한 각 날은 동일한 구조/형태를 가지고 있음이 특징이다. 각 본문은 “하나님이 이르시되”로 시작을 하여 “...이 있으라”는 명령(동사)로 이어지며 “저녁이 되며 아침이 되니 이는 ...날이니라”로 끝난다.

또한 하나님의 창조는 창조기사가 선형적으로(차례로) 이루어지고 있지만, abc-a`b`c`-d의 평형 구조를 이루고 있음을 보여준다.

a 빛
b 바다와 하늘
c 땅
a` 광명
b` 어류와 조류
c` 육축과 사람
d 안식
위에서 보는 바와 같이 창조의 첫 삼일과 후 삼일이 대칭을 이루고 있다(abc-a`b`c`). 첫째 날은 넷째 날과, 둘째 날은 다섯째 날과, 셋째 날은 여섯째 날과 평행을 이룬다. 그리하여 빛은 광명(해, 달 별)으로, 바다와 하늘은 어류와 조류로, 그리고 땅은 육축과 사람으로 채워지고 있다. 이는 하나님이 우주를 세심하게 창조하셨음을 알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