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통증클리닉 가이드

저작시기 2009.06 |등록일 2009.06.16 워드파일MS 워드 (doc) | 10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통증클리닉은 신경과에서 주로 다루고 있지만, 내과 및 가정의학과,재활/물리치료 등 확대되고 있습니다. 본 자료는 내과적 통증(류마티스관절염/골다공증 등)을 주로 내용에 담았으며 통증클리닉의 전반적인 개요와 진통제의 종류, 약물요법에 관한 내용이 있습니다.
통증클리닉을 신규로 하시는 내과/가정의학과 등에서 참조하시면 좋습니다.

목차

[내과적 통증질환]
[통증의 물리치료]
가. 류마티스 관절염
나. 통증클리닉
다. IMS (근육내자극_Intra Muscular Stimulation) 요법

본문내용

정상적으로는 우리 몸 속에서 세균 같은 외부의 이물질에 대하여 몸을 방어하는 역할을 해야 하는 면역계가 알 수 없는 이유로 우리 자신의 몸을 스스로 공격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병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관절이 아프고 붓고, 뻣뻣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또한 관절 주변의 조직뿐만 아니라 다른 장기에도 만성적인 염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전신이 피로하거나 쑤시고 저리며 뻣뻣해지는 것을 시작으로 점차 어느 한 관절이나 여러 관절이 통증, 후끈거림, 압통과 함께 부어 오르게 됩니다. 특히 아침에 일어날 때에 관절이 뻣뻣해 지는 현상을 느끼고, 보통 30분 이상 지속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류마티스관절염 진단과 치료]
류마티스 관절염을 진단하기 위해 아침에 관절이 뻣뻣한 증상이 1시간 이상 지속되었는지, 양쪽에 대칭적으로 특히 손 관절이 붓고 아픈 증상이 6주 이상 지속되었는지, 피부에 덩어리나 결절이 나타났는지 증상을 진찰하고, X-ray와 류마티스 인자 검사(피검사)를 시행해 종합 진단을 내리게 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의 치료는 이 질환이 면역학적인 원인에 의해 발생하므로 우선 약물치료가 가장 중요한 치료법입니다. 그러므로 한두 번의 수술이나 물리치료로 류마티스 관절염을 해결 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므로 약물치료를 주치료로 하고, 물리치료 및 운동 요법, 심한 경우에는 수술적인 치료를 병행할 수 있습니다.

나. 통증클리닉
최근 들어 통증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이러한 만성 통증으로 고생하는 환자들이 통증클리닉을 찾는 경우가 급격하게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흔히 경험할 수 있는 통증을 유발하는 다양한 질환과 이로 인한 통증의 양상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내과의 주요 고객층이 고령자라는 특징으로 통증클리닉은 증가하고 있음]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