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현대사회학_하버마스 의사소통 합리성, 기든스, 푸코 등

저작시기 2009.06 |등록일 2009.06.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현대사회학 이론 수업의 답안입니다.
현대사회학 이론을 공부할 때 도움될 요약이라고 보면 됩니다.

목차

1. 하버마스의 의사소통 합리성과 이상적 담화개념
2. 기든스의 성찰적 감시 혹은 성찰적 조정
3. 기든스의 구조적 이중성
4. 부르디외의 아비투스 개념
5. 부르디외의 장과 상징적 투쟁
6. 제도적 동형화
7. 왈러스틴의 세계체제론 시각에서는 국민국가를 단위로 한 비교 역사적 접근법에 대해서 문제제기 하고 있다. 이를 설명하라.
8. 푸코의 지식-권력 개념에 대해서 논하라.

본문내용

1. 하버마스의 의사소통 합리성과 이상적 담화개념
하버마스는 베버를 따라 현대화를 합리화로 이해한다. 현대적 합리화가 생활세계의 합리화를 촉진시킨 결과 이른바 현대 사회의 병리현상을 초래하였다고 보는 것이다. 하버마스는 이러한 사회의 기형화를 왜곡된 의사소통의 현상으로 파악하고 의사소통 합리성 개념에 의하여 현대의 병리현상을 평가, 비판한다. 또한 다양하게 분화된 영역들을 의사소통합리성을 통해 구현되는 담론에 의하여 통합시키고자 한다. 의사소통 합리성이란 우선 행위하고 말하는 주체의 성향에 관계하며 기본적으로 행위의 합리성이다. 전략적 행위나 합목적적 행위는 다른 행위자나 대상에 대하여 목적 성취를 지향한다면, 의사소통행위는 주관과 주관사이의 상호이해를 지향한다. 의사소통적 행위는 언어적 상호이해가 행위조정의 기제로 작용하는 행위를 말한다. 의사소통능력을 소지한 행위자들은 상호간에 제기된 비판에 열려있는 타당성을 인정하고 행위자들은 타당성을 검토해서 합의에 이르게 되며, 그 합의는 행위자들에게 합리적 동기와 강제 없는 구속력을 부여한다. 이렇게 언어로 매개된 의사소통적 토론과정 속에서 모든 문제가 자유롭게 논의되고, 그 논의의 결과가 사회적 정당성과 타당성을 획득하는 사회가 의사소통 합리성이 자리 잡은 사회라고 할 수 있다.

이상적 담화상황이란 토의의 결과가 보다 나은 논증에 의해서만 결정되는 이상적 상황이며, 모든 억압과 왜곡으로부터 자유로운 토의의 상황이다. 구조적 왜곡에서 자유로운 의사소통 상황은 자의적 이념이나 규범이 결코 아니고 우리의 언어구조 안에 본질적으로 내재해 있는 지향성이라는 것이다. 이러한 이상적 담화상황에서는 인간은 규범적으로 구성된 언어집단에 참여하여 스스로의 행위의 진리성과 정당성에 대하여 암묵적으로 존중한다.
2. 기든스의 성찰적 감시 혹은 성찰적 조정
기든스는 구조와 행위의 통합, 즉 행위에 의해서 구조가 계속해서 재조직되고 규칙과 자원으로 개념화되는 구조의 이중성을 지적하였다. 사회구조는 지속적으로 재조직되는 사회적 실천의 매개물이자 결과로서 이중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