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동적가족화검사 기록및 분석일지

저작시기 2009.06 |등록일 2009.06.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동적가족화 기록일지..
분석표에 나와있지 않은 내용을 개인적의견으로 정리. 소감작성.

목차

Ⅰ. 인물상의 행위
Ⅱ. 양식
Ⅲ. 상징
Ⅳ. 각 인물상의 특징
Ⅴ. 역동성
동적 가족화(KFD) 개인적 해석 및 의견
동적 가족화(KFD) 실시 소감

본문내용

동적 가족화(KFD) 개인적 해석 및 의견
유아는 사회적 욕구가 높으며 ‘가족’이라는 울타리 역시도 강하게 느끼고 있다.
함께 활동하기를 좋아하는 유아는 가족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그려보라는 이야기에 바로 식탁을 먼저 그리기 시작하였다. 그리면서 이야기하기를 가족들이 모두 파티를 하고 있다고 하였다. 또한 이는 그리면서 ‘파티→생일파티→동생의 생일파티’로 구체화 되었다.
그린 순서는 ‘아빠→동생→나→엄마→친척언니→할머니’의 순서로 그렸는데 이는 가장으로서의 아빠를 그리고 파티의 주인공인 동생 그리고 자신과 엄마 가족이면서 친척관계인 언니와 할머니를 그렸다. 유아에게 인식된 존재로의 무게감과 친밀감, 소속감 등이 포함되어 있는 것 같다. 특히 할머니의 경우는 무시하려던 존재를 그린 것으로 다른 가족원과 행동을 함께하지 않고 있어 관계의 문제의 가능성을 조심스럽게 생각해 볼 수 있을 것 같다.
모든 가족은 파티를 즐기며 즐거운 표정으로 웃고 있다. 이 중 만세를 하고 있는 가족원들이 있는데 여기에서 특징을 살펴보자면 모두 손을 그리지 않았다는 점이다. 손을 아래로 내린 가족원들은 가려진 부분을 의도적으로 가린 것인지 모르겠으나 만세를 하고 있는 가족원들의 손이 모두 그려지지 않았다. 이는 미술치료에서 모성의 부족을 이야기 하는데 CAT의 결과와 유사점을 보인다.
또한 그림을 완성하고 왼쪽 아래에 다시 문을 그려야겠다며 문을 그려 넣었다.
이는 미술치료에서 자신에게 관심을 가져주길 바라거나, 또는 개방적으로 다른 사람들과 함께하고 싶은 욕구를 나타내는 것으로 해석되어 질 수 있다.
동적 가족화를 통해 겉으로는 외향적이며 사교성이 뛰어나고, 당차고 씩씩하게만 보여졌는데 모성의 결여나 가족관계 내에서의 위기상황의 가능성을 살펴 볼 수 있을 것 같다.
부수적으로 그림을 그리는데 있어 채색까지 완벽하게 완성한 것과 자신과 엄마를 뒤집어 그린 것은 그림으로 표현하기에 어려워 이렇게 표현 한 것이라고 스스로 설명을 해 줄 정도의 지각과 표현이 뛰어남을 알 수 있었다. 또 한글 능력이나 커튼 등의 장식에서 부수적으로 전체 그림을 꾸미는 능력 등을 찾아 볼 수 있겠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