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청소년의 스타 추종 관련 인식 및 실태 조사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9.06.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9페이지 | 가격 4,500원

소개글

청소년의 스타 추종 관련 인식 및 실태에 관해 팬클럽 활동을 하고 있는 청소년의 인터뷰와, 청소년 100명을 대상으로 하는 설문조사 실시를 통해 조사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습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대중스타 수용의 현상과 문제점
3. 대중스타 수용의 긍정적인 효과
4. 대안
5. 마치며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청소년 하위문화에는 ‘철없는 짓’이란 낙인이 너무 쉽게 들러붙는다. 청소년의 ‘스타 추종’이라고 하면 일단 청소년 문화에 부정적인 시선으로 접근하게 된다. 청소년 하위문화가 사회 담론으로 흘러오는 과정은 왜곡돼 있다. 일명 ‘빠순이’라는 용어로 대표되며 무분별한 스타추종과 연결되기도 한다. 이런 ‘진단’은 마치 청소년이 사회문제의 주범인 듯한 느낌마저 불러일으킨다.
TV에 비친 연예인들의 모습에 웃고 울고, 뮤직비디오를 보다 실신하는가 하면 공연장에서 울부짖는 광경도 드물지 않다. 방송국 주변에서 새벽이나 한밤중에 꽃다발과 선물을 든 채로 떨고 서있는 여학생들을 보는 것도 흔한 풍경이다. “요즘 애들 큰일이야.” 당사자들의 부모와 가족들은 물론, 어지간한 어른들치고 이런 말 한번쯤 해보지 않은 사람은 없을 것이다. 열 일 제쳐놓고 ‘오빠부대’에 매달리는 청소년들은 걱정의 대상이 되고 있다.
우리는 이렇게 각종 매스컴을 통해 흘러나오는 현재 청소년의 스타추종 경향이 정말 그러한지 아니면 왜곡되어 있는 면이 있는지 구체적으로 알아보기로 했다. 그래서 팬클럽 활동을 하고 있는 청소년의 인터뷰와, 청소년 100명을 대상으로 하는 설문조사 실시를 통해 청소년들의 대중스타에 대한 인식과 스타 수용의 실태와 문제점을 분석하였다.

2. 대중스타 수용의 현상과 문제점
(1) 설문 조사 결과 분석
1) 편중되고 미성숙한 수준의 대중스타 수용
좋아하는 대중스타의 종류를 묻는 질문에서 배우가 34.7%, 가수가 37.1%로 매체에서 자주 접하는 가수, 배우에 한정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다양한 가치관이 적용되어 선호하는 대중스타를 결정하기보다 또래친구들과 비슷하게 일정 영역에 편중되어 있는 선호임을 알 수 있었다. 이는 역으로 청소년들을 열광하게 하는 스타들이 제한된 분야에만 국한되어 있는 것임을 알 수 있었다. 실제 자신들에게 열광하는 청소년들을 위해서 그들의 눈높이에
서 그들을 이해하는 발언을 하는 연예인들이 몇 명이나 되는지 이는 다시 한 번 짚어보아야 할 문제일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