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갑상선 절제술 (갑상선염)

저작시기 2009.06 |등록일 2009.06.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5,000원

소개글

z

목차

1. 갑상선의 구조와 기능
2. 부갑상샘의 해부와 생리
< 갑상선 수술이 필요한 경우 >
< 갑상선 수술 >
< 갑상선 수술 후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 >
< 수술 전/후 오더 >

본문내용

1. 갑상선의 구조와 기능

갑상샘은 목의 전면 중앙의 윤상연골 바로 아래에 자리하고 있다. 좌우 2개의 엽과 이를연결하는 협부(isthmus)로 이루어져 있으며, 1g에 5ml의 풍부한 혈액을 공급받고 있다. 갑상샘의 무게는 15~20g 이다. 갑상샘의 주기능은 갑상샘호르몬과 calcitonin의 분비이며, 여포세포(follicular cell)와 부여포세포(parafollicular cell)로 구성되어 있다. 여포세포에서 triiodo- thy ronine(T3)과 티록신(thyroxine, T4)을 생산하고, 부여포세포에서 calcitonin을 생산한다.
순환혈액에서 T3: T4의 비율은 약 1: 20이다. 이 두 호르몬의 기능은 유사하나, 작용의 신속성과 활동 정도는 다르다. T3는 소량 분비되나 T4에 비해 5배 정도 작용이 강력하며, 혈장 내에서 단백질과 결합하지 않은 상태에 있기 때문에 즉시 작용할 수 있다. T4는 말초조직에서 T3로 전환될 수 있다.
혈청칼슘 농도가 상승하면 갑상샘은 순환계로 calcitonin을 방출한다. 이것은 뼈에 작용하여 더 이상의 칼슘방출을 억제함으로써 혈청 칼슘 농도를 낮춘다. 또한 파골작용(osteoclastic activity)을 억제하고, 파골세포(뼈 파괴세포)와 골아세포의 변환을 자극하며, 위장관에서의 칼슘 흡수를 감소시킨다.
갑상샘호르몬 합성에는 요오드, 단백질, 비타민(특히 A,B복합군, B1, B12) 등이 필요하다. 요오드는 갑상샘 호르몬 합성의 기본물질이며, 음식을 통해 흡수된 요오드는 소장에서 흡수되어 무기요오드 형태로 혈류를 통해 이동하며, 갑상샘(20%)과 신장(80%)에서 제거된다. 갑상샘은 요오드 펌프로 알려진 특별한 기전에 의해 요오드를 흡수하고 농축하여 갑상샘호르몬의 형태로 전환시킨다. 갑상샘은 1주일에 2mg의 요오드를 필요로 한다. 정상적으로 갑상샘은 혈중 갑상샘호르몬의 농도를 수주일 동안 유지할 수 있도록 충분한 양을 저장하고 있다.
갑상샘 호르몬의 99.94%는 주로 혈장결합단백인 Thyroxine 결합글로불린(thyoxine binding globulin, TBG)과 결합하여 순환한다. 단백질 결합형 호르몬은 생물학적으로 활정화되지 않아 호르몬이 분해되지 않도록 한다. T3가 T4보다 강력하며, T3와 T4는 단백질과 결합하지 않은 유리형(free circulating hormone, free T3와 T4)일 때 호르몬 작용이 나타난다. 음식을 통해 흡수된 요오드는 갑상샘에서 흡수하여(iodine trapping) peroxidase에 의해 I2 또는 차아요오드 산염으로 산화된다. I2는 throxine과 결합하여 monoiodotyrosine(T1)과 diiodotyrosine(T2)을 형성하고, 2개의 diiodotyrosine이 연결하여 Thyroxine(T4)을 합성한다. 이때 T3와 T4분비는 음성회환기전에 의해 조절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