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일본영화의 미학과 전망.에 관한 레포트!

저작시기 2009.04 |등록일 2009.06.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일본영화에 관한 간단한 설명과 나의 생각
일본영화의 흐름, 장르별로 살펴본 미학, 앞으로의 전망 등이 있습니다.!
유용하게 쓰세용~

목차



Ⅱ-1. 일본 영화의 흐름
Ⅱ-2.
청춘, 멜로 영화
장르별로 살펴본 미학
시대에 따른

본문내용



몇 년 전에만 해도 내가 알고 있는 일본영화는 러브레터나 미야자키 하야오등 잘 알려진 애니메이션이 전부였다. 당시에는 일본 문화가 대중화가 되어있지 않았던 때라 요즘과 같이 일본 영화가 많이 상영되지 않았고, 지금은 일본 만화를 직접 보는 팬 층도 늘어나고 일본 문화에 대한 거부감도 줄어들어서 원래의 일본 이름이 쓰이는 경우도 많지만 한국에서 애니메이션이 방송될 때에는 규제에 따라 일본어로 된 고유 명사가 한국어로 되는 경우도 많았던 시기였다.

재패니메이션 (Japanimation
= Japan + animation) 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유명한 일본제 애니매이션의 미학은 이미 연재되는 만화를 기반으로 만들어진다는 점, CG을 별로 이용하지 않는 점, 그러면서도 그림이 깔끔하다는 점, 소재가 다양하다는 점, 동영상 매수가 많지 않지만 움직임이 자연스러운 점 등이 생각난다.
어쨌든 나에게는 전 세계의 60% 이상을 장악하고 있는 애니메이션에 대해서만 친숙했고 진짜 일본 영화의 매력을 깊게 파고들 기회가 없었다.
예술영화에 대한 이해도 없고 그저 빠르게 진행되고 볼거리가 넘치는 블록버스터만 좋아했지만 이누도 잇신 감독의 「조제, 호랑이 그리고 물고기들」은 뭔가 느끼게 해준 일본영화였다. 이 영화를 통해 대표감독 중 하나로 인정받기 시작했고 그 해 인디영화 최고의 흥행작이기도 하다.

과학 기술과 여러 예술들이 같이 성장한 상태에서 탄생했던 서구 영화와는 다르게, 우리나라 영화는 다국적 기업들이 자신들의 제품을 판매하기 위해서 1903년에 최초로 대중에게 상영되었다. 또한 식민지 시절에서의 우리나라 영화는 순수한 예술적 기반을 이루기도 전에 일본으로부터 영입된 신파극을 통해 대중 영합의 수단이 그 목적이 되었으며, 이러한 영향은 70년대 후반까지 계속되었다. 그렇다면 일본을 통해 들어온 초창기 한국 영화와 그 이후의 역사적 맥락을 살피기 위해서도, 그리고 일본 문화를 이해하는 한 방편으로도 일본 영화를 알아볼 필요가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