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골다공증

저작시기 2009.06 |등록일 2009.06.15 워드파일MS 워드 (docx)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골다공증에 관한 환자 교육용 브로셔 입니다.

목차

골다공증이란?
골다공증의 원인
골다공증의 예후
골다공증 검사를 받아보아야 하는 경우

본문내용

골다공증이란?

골다공증은 뼛속 무기질(주로 칼슘)이 감소하여 뼈가 약해져 쉽게 부러지는 상태를 말하며, 이런 뼈를 관찰해 보면 치밀하지 못하고 구멍이 많이 나 있는 모양으로 보이므로 ‘골다공증’ 이라고 부릅니다. 일반적으로 골밀도는 30대 중반까지 증가하다가 30대 중 후반부터 감소하며 여성이 남성보다 골다공증에 걸릴 위험성이 더 높습니다. 특히 여성은 폐경됨에 따라 여성호르몬 (에스트로겐) 생산량이 감소하게 되어 골밀도가 급격하게 감소하게 되지만 초기에는 증상이 없어 발견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골다공증의 원인
골다공증의 발병원인이 복잡하게 얽혀있거나 뚜렷하지 않은 경우를 “특발성 골다공증”이라 하고 어떤 확실한 원인에 의해 생기는 경우를 “이차성 골다공증”이라고 합니다. “특발성 골다공증”은 크게 폐경 후 골다공증과 노인성 골다공증으로 나눌 수 있으며, 폐경 후 골다공증에서는 에스트로겐(여성호르몬)의 결핍이, 노인성 골다공증에서는 노화에 따른 골량감소 및 칼슘 흡수 감소가 그 주된 원인입니다. 폐경기가 되면, 뼈의 분해(골흡수)를 막아주는 작용을 하는 에스트로겐이 급격히 감소함에 따라, 골흡수가 항진되는 현상, 즉 골량 손실률의 현저한 증가가 나타나므로 골다공증의 위험도가 증가합니다.


골다공증의 증상
초기에는 특별한 증상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나 점차로 등이나 허리에 둔한 동통 및 피로감이 있을 수 있고 뼈가 더욱 약해지면 골절이 생길 수 있습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