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고려시대 국자감에 대한 고찰

저작시기 2009.05 |등록일 2009.06.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국자감에 관한 리포트 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관학(국자감)의 성립배경
2. 호칭의 변천
3. 국자감의 발달과 구성·직제
4. 국자감의 입학자격과 정원
5. 관학(국자감)의 쇠퇴 원인 - 사학의 발달
6. 관학(국자감)의 정비
7. 국자감 진흥책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고려시기 교육은 능력 있는 인재 양성이 주된 목적이었다. 능력 있는 인재 선발을 위해 도입한 과거제는 고려의 학문과 여러 문물이 발전하는데 기여를 했지만, 그에 따른 부작용으로 교육이 과거급제를 위한 수단으로 전락되었다. 자연스레 과거에 급제하고자 하는 이들은 관학보다는 과거의 핵심을 집어주는 사학으로 발길을 돌린 듯하다. 이것은 현재 우리나라의 수능 체제 때문에 공교육보다는 사교육에 앞 다투어 목매는 것과 비슷해 보인다. 따라서 고려사회는 관학의 강화책이 필요하였다. 그리하여 중앙의 최고 교육 기관인 국자감의 진흥책으로 그런 상황의 극복을 꾀했던 것 같다.
관학의 대표 기관인 국자감을 중심으로 해서 관학의 성립과 발전, 관학의 부진에 대한 원인과 배경, 그리고 관학의 진흥과 정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Ⅱ. 본론
1. 관학(국자감)의 성립배경
고려를 세운 태조는 강력한 힘을 가진 호족들을 강압적인 복종이 아닌 융화정책을 실시하여 지방 호족들과 혈연관계를 맺고 그들이 가진 기존의 기득권을 유지 시켜줌으로써 고려의 통일을 완수하였다. 그러나 이것은 강력한 호족들의 세력을 고스란히 남겨둔 불완전한 통일이라고 할 수 있다. 실제로도 태조 사후 이래 왕위를 물려받은 혜종과 정종은 지원세력인 박술이와 왕식겸이 사망하자 얼마 후 사망하였다. 이렇듯 왕위 쟁탈전이 심했다는 것은 호족들의 힘이 강하여 왕권이 아직 미약하다는 것이었다.
태조는 완전한 민족의 통일을 완수하기 위해 민심을 안정시키고 왕조의 정당성을 세우기 위한 숭불정책(崇佛政策)과 국가운영을 위한 현실적인 관리 즉 유교사상을 갖춘 관리들을 양성함으로써 왕권을 강화하기 위하여 국학을 장려했다.
이후 왕권을 강화한 성종은 11년(992년)에 국자감을 정식으로 국가적 대학으로 설립하였다. 이것은 새로운 교육시설을 만든 것이 아니라 제도를 개편한 것으로 이전에도 신라 시대로부터 이어지는 교육기관을 재편성한 것으로 보인다. 전에도 국가적 대학이 창설되어 운영되어 왔음은 성종 8년에 대학조교(大學助敎), 국자박사(國子博士) 등의 직제가 있었던 것으로 확인할 수 있다.

참고 자료

▷ 김영우, 서영현, 이항재, 피정만, 한규원 공저. 『교육사․철학』. 교육연구.
▷ 목영해 외. 『교육의 역사와 철학』. 교육과학사. 2006.
▷ 박용운 외. 『고려시대사의 길잡이』. 일지사. 2007.
▷ 이기백. 『한국사신론』. 일조각. 1999.
▷ 한영우. 『다시 찾는 우리역사』. 경세원. 2001.
▷ 최광만. 「고려시대 국자감 중심 교육체제의 형성 과정」. 교육학 박사 학위논문. 1996.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