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기독교와 세계/ 종교개혁에 관한 자유문제 세문항

저작시기 2009.06 |등록일 2009.06.15 워드파일MS 워드 (doc) | 1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기독교와 세계 과목의 서술형 자유문제와 그에대한 해답입니다.

목차

개신교와 가톨릭 교리의 근원적 차이들 중 루터의 개신교가 가톨릭 교회로부터 자신들의 고유한 특별성을 드러내는 중요한 차이는 무엇을 통해 알 수 있는가?
종교개혁의 영향을 세 가지 서술하시오
가난한 자들에게 복이 있다는 하나님 나라를 이해하기 위한 당시의 시대적 상황을 서술하시오

본문내용

개신교와 가톨릭 교리의 근원적 차이들 중 루터의 개신교가 가톨릭 교회로부터 자신들의 고유한 특별성을 드러내는 중요한 차이는 무엇을 통해 알 수 있는가?
이는 루터가 삼은 종교개혁의 3대 원리를 통해 알 수 있다.
1. 오직 믿음으로만 (sola fide): 이는 구원은 믿음으로부터 오는 것이지, 자신의 업적이나 공로에 대한 보상으로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는 말이다. 가톨릭은 믿음 보다는 신앙의 행실을 강조하는 경향이 있었고, 그래서 죄를 지으면 반드시 신부에게 고하여 죄를 용서받는 고해성사를 신앙 생활에서 중요한 부분으로 삼고 있다. 죄를 지은 만큼 죄 용서를 받을 회개의 행실을 보여야 하고, 또 그러한 용서에 합당한 선한 행실을 이루며 살아야 한다는 것이 본래 취지인데, 나중에는 "면죄부"의 경우처럼, 자신이 어떤 공로를 행하면, 그에 따른 보상으로 당연히 구원이 주어진다는 논리로 역전되었지요. 그래서 루터는 인간은 그 어떤 행위로도 자신의 죄를 회개하거나 덜어 낼 수 없으며, 오로지 하나님만이 우리 죄를 하나님의 능력으로 사해주신다고 했고, 그래서 하나님의 구원은 우리에게 하나님이 주시는 `선물`(gift)로 주어진다고 보았다.
2. 오직 성서로만(sola scriptura): 하나님의 말씀은 오직 성서를 통해 전해지는 것이지, 사제의 해석이 곁들인 설교를 통해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고 보았다. 그래서 성서를 읽는 것이 중요하고, 그렇게 읽을 수 있도록 루터는 그때까지 라틴어로만 출판되던 성서를 독일어로 번역 출판하여 믿음을 가진 사람이 직접 말씀을 대할 수 있도록 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