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동물언어와 인간언어의 차이

저작시기 2009.03 |등록일 2009.06.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언어와문화 과목의 발표과제로 작성한 보고서입니다.
인간의 언어와 동물(꿀벌, 돌고래, 침팬지 등)의 언어의 차이를 살펴보는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언어(Languege)의 정의

2. 인간의 언어
(1) 인간 언어는 어디서 시작되었는가?
(2) 언어는 신이 내려준 선물인가?
(3) 최초의 언어
(4) 인간의 발명인가 혹은 자연의 외침인가?
(5) 인간 종족의 언어발달

3. 동물의 언어
⑴ 동물의 언어활동에 대한 동물학자 및 심리학자들의 연구 성과
⑵ 동물의 언어에 대한 예
① 꿀벌의 언어
② 돌고래의 언어
③ 침팬지의 언어 학습

4. 동물의 언어와 인간의 언어 사이의 차이
(1) 양적인 차이
(2) 언어의 구성자질에서의 차이

5. 전체적인 동물과 인간의 언어의 차이에 대한 요약

Ⅲ.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인간언어와 동물언어

Ⅰ. 서 론

어떤 동물학자는 동물들도 언어를 가지고 있다고 한다. 우리는 꿀벌, 침팬치, 돌고래 등이 그들 특유의 의사소통의 방법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인정하고 있다. 그리고 특별한 의사소통의 방법을 익힌 뒤면 인간과 동물 사이에 간단한 의사소통이 어느 정도 가능하다는 것도 누구나 경험하는 일이다. 그래서 우리는 결코 인간만이 언어를 가진 것은 아니라, 인간과 동물이 모두 각자 특유의 언어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그러면 과연 인간 외에 다른 동물들도 인간처럼 언어를 가지고 있는가? 만약 있다면, 인간의 언어와 어떻게 다른가? 이러한 문제에 직면하게 된다.
대개의 언어학자들은 인간만이 언어다운 언어를 가지고 있다고 한다. 새에게 날개가 있듯이, 물고기에게 지느러미가 있듯이, 인간에겐 언어가 있다는 것이다. 인간을 인간답게 하는 이 언어만이 동물과 인간을 구분 짓는 절대적 특징이라는 것이다.
여기서 인간만이 언어를 가지고 있다고 주장하려면 우리는 인간의 언어와 동물의 언어를 구별시켜주는 특성을 제시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이러한 언어 문제와 관련지어진 특성이란 어떤 것들이 제시될 수 있는 것일까 ?
우리는 이 문제에 접근하기 위하여, 지금까지 자주 지적되어 온 동물의 언어와 관련된 정보를 몇 가지 추스려 본 뒤, 나아가 동물의 언어와 인간의 언어 사이의 차이에 대한 구체적인 특성의 차이를 살펴보는 태도를 취하려 한다.

Ⅱ. 본 론

1. 언어(Languege)의 정의

“생각이나 느낌을 음성 또는 문자로 전달하는 수단 및 체계”

언어는 인류를 다른 동물과 구별하여 주는 특징의 하나이다. 지구상 모든 인류는 언어를 가지지 않은 경우가 없고, 한편 아무리 고등한 유인원(類人猿)일지라도 인류와 같은 언어를 가지고 있지는 않다. 침팬지의 새끼를 갓 태어난 아기와 함께 같은 환경에서 길러 보았으나 인간과는 달리 침팬지는 언어를 습득할 수 없었다 한다.

참고 자료

“언어 그 미지의 것”, 줄리아 크리스테바(김인환역), 1997, 민음사
“언어학의 이해”, 김방한
“네이버 백과사전”
“위키페디아”
http://columnist.org/animalpark/ “다섯 살 어린아이의 지능을 가진 앵무새”
http://cafe.naver.com/apcon 카페 여신에게 힘을 주다. “동물의 언어”
http://blog.naver.com/kilja1102?Redirect=Log&logNo=60038110573 “인간언어의 기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