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4대 미녀와 3대악녀 등

저작시기 2009.04 |등록일 2009.06.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4대미녀와 3대악녀 등 중국역사에 많은 영향을 끼쳤던 여인들에 관해서
레포트를 써봤습니다. 참고 하세요..

목차

- 한고조 유방의 아내 - 여태후(呂太后)
- 중국사의 유일한 여성황제 - 측천무후(則天武后)
- 서태후(西太后)
- 중국 최초의 미녀 첩보원 서시.

본문내용

- 한고조 유방의 아내 - 여태후(呂太后)
한고조 유방의 아내인 여치(산동단현 출신이다)(기원전241~180)
어렸을때 부친은 원수를 피하여 패현으로 피난와서 살았다. 첫 번째 만난 연회때 유방의 비범한 기도에 반하여 기쁘게 반려로 맺어졌다. 일테면 평범한 인간이었던 유방의 부인인셈이다. 기원전 205년 유방은 항우를 이기기위하여 여치와 유방의 부모는 이년간이나 인질로 있었다. 203년 여치는 한나라로 귀환하여 관중에 머물렀다. 유방이 천하는 통일한후 칭제후에 여치는 황후로 봉하여졌다. 둘 사이에는 그녀가 낳은 영(盈)이라는 아들이 태자로 책봉되었다.
여치는 위인됨이 모략을 일삼았다. 한초, 여후는 유방을 도와 한신(韓信)을 죽이기도 하였다. 중국 역사상 최고 잔혹녀로 꼽히는 여태후는 모성이 매우 강한 사람 이었다. 한고조 유방의 아내인 여태후는 태자가 보위에 올랐을 때 팽월등 이성왕(異姓王)들이 도전해올 것으로 예상하고 한신, 팽월 등을 미리 제거했다. 유방이 죽은후, 혜제(惠帝)를 세워 자신은 황태후가 되었다. 혜제는 유약하였기에 실제 정치는 그녀의 장악하에 놓였다.188년 혜제 붕어후에 소제(少帝)를 세웠는데 소제는 생모를 위하여 여후가 죽기를 바라였기에 원한어린 말을 남기었는데 이에 발끈하여 소제제위 8년에 여후에 의하여 죽임을 당하였다. 이후 상산와 유의를 옹립 황제를 시켰다. 호령일출태후란 말은 , 여후가 국정을 마음대로 장악한 16년간을 가르키는 말이다.
여태후의 평가는 후세에 분분하지만 유방을 도와 휴양생식의 황노정치를 병행시키며 나름으론 애를 썼다. 유방임종전의 여후는 유방이 죽기전에 미리 안배를 하였다. 소하상국후에 누가 그 자리를 이을 것인지 그러자 조참, 왕릉, 진평순으로 잇게하였다. 단 독임을 막게하였다. 문화는 그다지 높지 않았으며 유가천하는 위기가 찾아 왔다. 유씨천하를 위하여 주발이 필요하였기에 태위로 임명하였다. 그러나 실제 권력은 여후가 장악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