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경으로 배우는 증권투자 레포트

저작시기 2009.06 |등록일 2009.06.14 워드파일MS 워드 (docx) | 11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책 뒤에 있는 토론문제 레포트입니다

목차

Chapter 1
Chapter 2
Chapter 3
Chapter 4

본문내용

Chapter 1
1. ‘성경으로 배우는 증권투자’는 기존의 투자론과 무엇이 다르다고 생각합니까?
: 기존의 투자론은 수익극대화라는 것 하나만을 바탕으로 합니다. 아직 투자론 수업을 들어본 적은 없지만 1학년 때 들어본 ‘기업경영의 이해’나 지금의 ‘재무관리원론’ 수업 교재에도 기업의 존재이유는 이윤창출이며 윤리적인 요소는 부수적으로 취급함을 알 수 있었습니다. 결국 ‘이윤을 위해 무슨 일이든 기업은 해야 하며, 윤리적 문제는 돈을 번 후의 일이다’ 라고 치부하는 반면 ‘성경으로 배우는 증권투자는’ 성경의 말씀을 토대로 윤리적인 기업에만 투자하는 전략을 씀으로서 투자수익 극대화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하나님의 청지기로서 하나님의 자산을 관리하는 입장으로 큰 수익을 얻되 하나님의 뜻에 어긋나서는 안됩니다. 따라서 ‘성경으로 배우는 증권투자는 윤리적인 기업에 투자하여 ‘잘했다, 나의 종아’ 라는 칭찬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을 가르쳐 주는 수업이라고 생각합니다.

3.당신은 증권투자를 해본 경험이 있습니까? 만일 있다면 그것이 성공한 투자이든 실패한 투자이든 그 요인을 1장의 내용과 비교하면서 서로 이야기 해 봅시다.
: 저는 2008년 10월쯤 첫 거래를 시작하였습니다. 그때 리먼브라더스가 파산하고 AIG가 흔들리던 그때 제 생각이 ‘ 아 9.11테러도 사흘 만에 반등하지 않았나, 지금이 기회다!’ 라고 생각하였고 아주 기본적인 지식만 가지고 시작하였습니다. 그때 처음 고른 종목이 보통주보다 비싼점이 이상하긴 하였지만 최고점 500원을 넘었다가 200원대로 폭락하고 다시 연속 상한가를 치며 오르고 있던 ‘남한제지우’ 였습니다. 짧은 생각으로 뒤늦게 추격매수를 시작하였고 30%정도의 수익을 얻었지만 사람의 욕심이란게 끝이 없나 봅니다. 다시 500원 까지는 갈 거라는 생각으로 붙잡고 있었고 결국 지금은 190원~205 원 에서 머물고 있습니다.
이 투자의 가장 큰 실패원인이 바로 ‘비윤리투자’ 지 않나 싶습니다. 한참 오를 때 ‘ 학자금 대출을 받아 투자하면 이자 갚고도 남겠는걸?’ 이라고 생각하기도 하였었습니다. 한방 크게 터뜨리고 떠야겠다는 생각을 가졌었고 결국은 원금의 40%에 해당하는 손실을 보았었습니다. 이제야 알고 보니 모두 성경의 가르침을 따르지 않아 비롯한 일임을 알았습니다. 성경은 “부자는 가난한자를 주관하고 빚진자는 채주의 종이 되니라’ 라는 말씀이 있었고, 언제 주가가 떨어질지 몰라 불안해 하던 저에게는 ‘어리석은 자의 퇴보는 자기를 죽이며 미련한 자의 안일은 자기를 멸망시키려니와 오직 내 말을 듣는 자는 평안히 살며 재앙의 두려움 없이 안전하리라’라고 저에게 말씀하고 계셨지만 미련한 저는 미처 그 뜻을 파악하지 못하여 이런 결과를 초래하였습니다.

참고 자료

박정윤-성경으로 배우는 증권투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