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치매의 원인, 증상, 종류, 예방

저작시기 2008.06 |등록일 2009.06.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치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치매환자에 대한 개입방법을
조사해보았습니다. *^^*

목차

1. 치매에 대한 이해
1) 치매(Dementia)란 ?
2) 치매의 원인
3) 치매의 종류
4) 치매의 진단과 증상
5) 치매의 진행단계와 예후
6) 치매의 치료와 예방

2. 치매환자에 대한 개입방법
- 정신보건 사회복지사의 역할
- 기관별 개입 내용


【 보충자료 】
☞ 치매평가에 사용되는 간편 검사
* 한국판 Instrumental ADL Index (수단적 일상생활수행능력 평가)
* Barthel ADL Index (일상생활수행능력)

본문내용

1. 치매에 대한 이해
인구의 노령화 현상이 두드러짐에 따라 치매의 사회적 중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도 강조되고 있으며, 역학적 연구에 의하면 65세 이상의 인구 중 3.5-7%가 심각한 치매의 증상을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어 치매의 진단 및 치료에 대한 신경과 의사의 역할이 점점 증대하고 있다.
먼저 치매(Dementia)라는 말의 어원은 라틴어의 정신이상을 의미하는 `dementatus`에서 유래하고, 18세기 말까지는 그 말 뜻대로 넓은 의미의 정신이상을 표시하는 말로 사용되었고 최근의 정의로는 보통 만성, 또는 진행성 뇌질환에 의해서 생기고, 기억, 사고, 지남력(인지능력), 이해, 계산, 학습, 언어, 판단 등 다수의 고위 대뇌기능 장애로 이루어진 증후군으로 정의하고 있다. 고령자에서는 일반적으로 기억력이나, 그 밖의 지적기능이 저하되어 있으므로, 노인에게 치매라고 부르려면, 일정정도 이상의 지적기능 저하가 증명되어야 한다.

1) 치매(Dementia)란 ?
치매는 주로 내과적․신경과적 원인으로 인하여 뇌신경의 일시적 혹은 지속적인 손상이 발생하여 직업활동을 비롯한 사회생활과 일상생활하기가 어려운 `증후군`이다. 즉, 성장기(자라는 동안)에 정상적인 지적수준을 유지하다가 후천적으로 지적 기능이 저하되는 것을 바로 치매라고 한다. 치매는 인간의 뇌가 성숙하여 정상적인 지적 수준에 도달한 이후, 질병이나 오상 등과 같은 후천적 원인에 의해 뇌가 손상됨으로써 고등정신기능에 장애가 나타나는 복합적인 임상증후군이다. 즉, 치매는 뇌의 병변에 의하여 기억장애, 사고장애, 판단장애, 지남력 장애, 계산력장애와 같은 인지기능과 고등정신기능이 감퇴되고 정서장애, 성격변화, 일상생활 동작능력장애 등이 수반됨으로써 직업, 일상적 사회활동 또는 대인관계에 장애를 초래하는 노년기의 대표적인 기질성 정신장애이다.

2) 치매의 원인
치매는 위암, 폐암, 간암 등을 ‘악성신생물’ 또는 ‘암’이라고 부르는 것처럼, 다양한 원인에 의한 뇌손상이나 뇌병변으로 인지기능 저하가 나타나는 기질성 정신장애를 통칭하는 용어이다. 치매는 ① 대뇌위축, 전두엽 기저부의 마이너트 기저핵의 손상, 노인반, 신경섬유뭉치, 등의 뇌의 구조적 이상, ② PS1 , PS2 유전자의 돌연변이와 같은 유전적 요인, 그리고 ③ 신경염증, 에스트로젠, 혈관성 질환 위험인자, 두부 외상, 교육수준 등의 환경적 요인으로 인하여 인지기능 유지에 필요한 신경세포가 소멸됨으로써 나타나게 된다.

참고 자료

- 의학일반 ( 홍미령저, 양서원, 2006)
- 노인복지론 ( 권중돈저, 학지사, )
- 한국치매협회 ( http://www.silverweb.or.kr/ )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