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차의 분류와 종류 특징 및 가공법

저작시기 2011.03 |등록일 2009.06.14 | 최종수정일 2014.06.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4,000원

소개글

차(茶) - 분류, 종류, 특징, 가공법 설명

목차

1. 차의 분류
① 불발효차(unfermented tea)
② 반발효차(semifermented tea)
③ 발효차(fermented tea)
④ 후발효차

2. 차의 종류 특징
① 차
② 전통차
③ 약초차

3. 차류와 재제 가공
① 배합
② 정형
③ 볶음

본문내용

1. 차의 분류
차(茶)는 차나무의 유엽을 원료로 한 음료이며 제법의 차이에 따라 발효차, 반 발효차 및 불 발효차로 나눈다.
차는 산지에 따라 보성차, 제주차, 영암차 등으로, 생산 시기에 따라 1번·2번·3번 차 혹은 봄차, 여름차로 나누기도 한다. 또한 차는 사별에 따른 차형의 대소에 따른 등급, 완성 과정의 차이에서 생기는 형태, 향미의 차이, 기계 제품 또는 손 제품 등에 따라 다양하게 분류된다.
녹차는 가공 첫 과정에서 차 잎을 화열(火熱, 중국식) 또는 증기(일본식)로 가열하여 차 잎 속의 효소를 실활시켜 산화를 방지하고 고유의 녹색을 보존시킨 차이다.
홍차는 차 잎을 시들게 하여 잘 문질러서 잎 속의 산화 효소의 작용으로 잎 성분의 산화를 일으켜 말린 차이다.
우롱차는 차 잎을 햇볕에 쪼여 조금 시들게 하여 잎 성분의 일부를 산화기켜 방향이 생긴 후 볶은 반 발효차이며 향미는 녹차와 홍차의 중간 성질을 갖는다.
빠우쫑차도 반 발효차에 속하는 차이며 향미는 녹차에 더 가깝다.
단차는 차 잎을 증기로 연화시켜 틀에 넣어 압축하여 판자형 또는 누룩형으로 차를 정형한 후 말린 것으로서, 녹차를 원료로 한 것이 녹단차, 홍차를 원료로 한 것이 홍단차이다. 녹단차는 몽고, 티벳, 홍단차는 소련, 터어키 스탄 지방에서 음용한다.
차는 차나무의 어린잎을 원료로 가공하여 만든 기호 음료로서 제조 방법이나 시기, 발효 정도, 형태, 지역, 품종, 재배 방법 등에 따라 여러 가지로 분류하고 있다. 가장 일반적인 차의 분류 기준은 발효 정도에 의한 것으로 불발효차, 반발효차, 발효차, 후발효차로 구분된다. 발효란 것은 일반적으로 말하는 미생물에 의한 발효가 아니라, 적당한 온도와 습도에서 차엽에 함유된 폴리페놀에 산화효소가 작용하여 녹색이 황색이나 검은 색으로 변함과 동시에 독특한 향기와 맛, 수색을 나타내는 작용을 말한다.

① 불발효차(unfermented tea) - 발효율 0%
한국과 중국, 일본에서 주로 생산이 되며 근래에는 유럽의 홍차 제조회사에서도 같은 방식의 녹차를 제조하여 판매하고 있다.

참고 자료

김동연 외4명 공저, 농산가공학, 영지문화사, 2006
진수수 임현정, 홍차, 녹차, 허브차, 한방차 54가지 무작정 따라하기, 길벗, 2007
차 한잔의 휴식 - http://www.eteashop.com/
차 향이 머무는 곳... 서천 茶 갤러리 - http://cafe.naver.com/seocheontea.cafe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