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스포츠 심리학 불안

저작시기 2009.06 |등록일 2009.06.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5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스포츠 심리학 불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불안의 개념
2. 경쟁불안
3. 특성불안과 상태불안
4. 인지불안과 신체불안
5. 불안과 운동수행
6. 각성
7. 자신감 이론
8. 자기효능감 이론
9. 유능성 동기 이론
10. 스포츠 자신감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승자를 전폭적으로 보상해 주고 패자를 철저하게 외면하는 스포츠와 사회의 풍토로 인하여 선수들은 시합에 대해 불안감을 가질 수밖에 없다. 아무리 자심감이 높고 기술적으로 완벽하게 준비가 되어 있어도 시합상황에서 불안은 제대로 조절하지 못하면 실력을 제대로 발휘할 수 없게 된다. 따라서 시합에 대비하는 선수들은 자신의 실력을 최고로 발휘할 수 있는 적정 수준의 불안이 어느 정도인지를 파악하고 이를 유지 할 수 있도록 불안 조절기법을 익혀야 한다(정청희․김병준, 1999).
불안이라는 개념과 응용에 앞서서 스포츠심리학을 보는 두 관점에 대하여 먼저 알아보겠다. 첫 번째로 스포츠심리학은 일반심리학의 하위영역인가에 관한 문제이다. 스포츠심리학은 응용심리학 또는 심리학의 원리를 적용하는 학문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전통적으로 스포츠심리학은 일반심리학의 하위영역에 포함되지 못했지만, Smith(1989)는 최근에 일반심리학에 진입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주장하였다. 스포츠심리학의 1986년에 미국심리학회 APA의 47번째 분과로 인정을 받은 것과 유럽에서 심리학의 전문영역으로 간주된 것은 바로 이에 대한 증거이다.
두 번째로 스포츠심리학을 운동과학(체육학) 분야의 하위영역으로 보는 입장은 주로 스포츠와 운동과학 분야의 학자로부터 제기되었다. 일례로, Henry(1981)눈 체육학은 심리학, 생리학, 해부학 및 사회학과 같은 학문을 신체활동 상황에 적용하는 것이라기 보다는 이러한 학문의 특정 분야를 탐구하는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대부분의 학자들(Gill, 1986;Roberts, 1989)은 스포츠심리학을 운동과학의 한 분야로 보고 있다. 특히 초창기 체육학자들이 심리학에서 이론과 방법을 배워온 것과는 달리 현재는 심리학자들이 스포츠심리학을 배우러 오고 있다는 사실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Gill, 1997).
개인적인 소견으로 스포츠심리학은 운동과학(체육학) 분야의 하위영역으로 보는 입장을 따르고 또한 체육을 전공하는 한 학생으로 당연히 고취 되어야 할 부분이라고 생각하기에 스포츠심리학에 대한 연구는 스포츠 상황에서의 행동, 기술, 설명, 예측하는데 그 중점을 두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참고 자료

김현경, 곽은정(2005). 운동․스포츠 심리학. 성신여자대학교 출판부.
최수정(2005). MTB 다운힐 선수의 능력지각, 경쟁상태불안이 경기력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대학원
이상원(2004). 능력지각, 경쟁상태불안, 자기효능감이 육상단거리 선수의 경기력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정청희, 김병준(1999). 스포츠심리학의 이해. 금광출판사.
김기웅․장국진(1990). 운동학습. 보경문화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