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체육과 건강

저작시기 2008.04 |등록일 2009.06.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건강의 개념 및 통제

건강검진

목차

1. 건강의 개념 및 통제
2. 자기통제
3. 건강검진

<b>해당 자료는 <font color=purple>한글 2005이상의 버전에서 작성된 자료</font>입니다.
한글 2002 이하의 프로그램을 갖고 계신 회원님은 한글 2005이상의 뷰어프로그램을 설치하여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 자료관리팀> </b>

본문내용

1) 건강의 개념
건강의 개념은 매우 복잡하고 이해하기가 쉽지 않다. 단순히 질병이 없는 것만으로는 건강하다고 볼 수 없고 건강하다고 할 때에는 질병이 없어야 되고, 정신적으로 건전하고, 사회적 복지를 누리고 있어야 한다(WHO, 1946). 특히 건강의 개념을 질병의 개념과 함께 사용할 때에는 그 의미가 더욱 복잡해진다. 질병이 없는 상태의 건강이라면 질병은 곧 건강이 결여된 상태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보다 정확한 건강에 대한 정의를 내리려고 할 때에는 여러 가지 어려운 문제에 직면하게 되고 더 나아가서는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건강과 질병의 참된 의미에 대해 의문을 갖게 된다.
건강과 질병은 우리가 경험하는 흔한 일이다. 그러나 그에 대한 반응은 사람에 따라 또 주어진 상황에 따라 크게 다르다. 한때 복잡한 건강과 질병의 개념은 철학자와 생리학자의 관심을 끌기도 하였다. 이들은 이 두 개념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또 그에 대해 여러 가지로 설명하기도 했다. 건강의 개념은 서로 다른 관점에서 생각할 수 있다. 세계보건기구가 정의하고 있는 바와 같이 신체적으로 정신적으로 건강할 뿐만 아니라 사회적 복지를 누리고 있을 때 그것이 진정한 의미의 건강이다. 이와는 달리 질병은 개인의 사회적 혹은 생리적 수행이 원만치 않은 상태이고 이와는 달리 건강은 그러한 증후가 없는 상태이다(Polgaris, 1968). 증후결여 상태로서의 건강은 세 가지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다.
첫째, 건강은 서로 이질적 요소들이 조화를 이룬 상태이다. 이와 같은 견해는 게일린(Cladius Galen, 130~200)의 4대 체액이론이나 캐논(Walter Bradford Cannon, 1871~1945)의 동질 정체이론에서 찾아볼 수 있다. 한편 조화 개념으로서의 건강의 기원은 음양설에 기반을 두고 발달하였다. 이들의 주장에 따르면 치료자의 일차적 목적이 신체 내의 균형을 유지하게 하고 그것을 영구히 간직하도록 하는데 있다고 한다. 궁극적으로는 생리적, 신체적, 그리고 형이상학적 질서를 유지하는 것이 곧 건강상태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