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상조산업 정말 보람있는가?

저작시기 2009.01 |등록일 2009.06.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현재 각광받고 있는 상조산업에 대해 분석, 예측하였습니다.

목차

1. Epilogue
2. 상조산업의 인지도와 규모의 급등
3. 상조산업의 미래
4. 장례전문가

본문내용

상조산업의 인지도와 규모의 급등

불과 한 두해 전 까지만 해도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상조산업은 그리 낯익은 업종이 아니었다. 그러나 몇몇 업체들의 텔레비전 광고로 더 이상 낯선 업종이 아니게 되었다. 장례서비스의 특성상 보험과 유사점이 많아 큰 무리 없이 대중에게 어필 할 수 있었다.또한 상주로서 장례를 주관하는 일은 일생 동안 그리 많지 않아 생소하고 어려운 장례서비스를 모두 관리해 준다는 점에서 높은 호응을 불러올 수 있었다.
또한 대기업들의 잇단 상조업 참여는 인지도와 규모를 급등시키는데 일조하였다. 우선 부실하고 사기가 많은 상조업에 상당한 신뢰도를 부여할 수 있게 되었고, 상조회사를 찾던 예비고객들은 재정적으로 탄탄한 기업을 선택하게 되었다.

상조산업의 미래

필자가 평가하는 상조산업의 미래는 매우 밝다. 과거에 비해 먹고 사는 욕구가 상당부분 충족되어 사람들은 다른 쪽에도 투자할 돈이 생겼다. 또한 개인주의가 팽배해 지면서 우리나라 특유의 유교적 가치관과 융합되어 돈으로 효도를 하려는 사람들이 늘어났다. 그로인해 장례는 잘 해드리고 싶고, 그렇다고 몸과 마음을 바칠 시간이 없는 사람들이 이것을 많이 찾을 것이다.
또한 그렇지 않더라도 장례라는 것이 죽은 사람을 모시는 것이기 때문에 어려운 점이 많아 장례지도사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이 늘 것이다. 이들이 주요 고객이 될 것이다.
장례서비스 보장이라는 것은 다른 보험과는 달리 100% 수혜를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손익을 따지기에 용이함 점이 있다. 여타 산재 보험을 비롯한 보험들은 재해를 당하지 않으면 그 혜택을 받을 수가 없게 된다. 그러나 상조서비스는 인간이 영생하지 않는 이상 100% 수혜가 보장되기 때문에 가입을 망설이는 기간이 줄어들 것이다.
현재 우리나라의 상조 가입률은 3%대에 불과하다. 60%~70%에 육박하는 일본에 비하면 턱없이 작은 수준이다. 현재 관련업종 전문가들은 우리나라의 상조업 규모가 3조원 대에 이를 것이라 전망하고 있다. 그것의 정확한 규모가 어찌되었든 상조 산업이 지금에 비해 지속적인 호황을 누릴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