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신장애의 모든것

저작시기 2008.10 |등록일 2009.06.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5페이지 | 가격 2,300원

소개글

정신장애의 모든 부분을 다루고 있습니다..
목차를 참고 하시면 정말 괜찮은 자료라고 느끼실 수 있을꺼예요...

목차

Ⅰ. 정신 장애의 정의 및 유형

Ⅱ. 정신장애에 대한 사회복지 개입
1. 역사적 변천과정
2. 한국에서의 사회복지의 개입과정

Ⅲ. 정서 장애 서비스의 종류
1. 치료의 방법
2. 주거 시설
3. 직업재활서비스

Ⅳ. 우리나라의 현황
1. 정신보건 인력
2. 정신보건시설
3. 지역사회 정신보건사업의 활성화
4. 재활서비스

Ⅴ. 문제점 및 개선방안
1. 정신건강 문제에 대처하는 현행 사회정책과 프로그램, 서비스의 문제점
2. 정신건강 문제에 대한 해결책 및 대안

Ⅵ. 결론

본문내용

Ⅰ. 정신 장애의 정의 및 유형
1. 정신 장애의 정의
정신장애인이란 정신병(기질적 정신병 포함)인격장애기타 비정신병적 정신장애를 가진 자로, 의학적 진단분류에 따라 정신과 전문의에 의해 진단명을 부여받은 자이다. 1999. 2. 8에 개정된 장애인복지법 제2조에서는 정신장애인을 지속적인 정신분열병, 분열형 정동장애(精動障碍), 양극성 정동장애 및 반복성 우울장애에 의한 기능 및 능력장애로 인하여 일상생활 혹은 사회생활을 영위하기 위한 기능수행에 현저한 제한을 받아 도움이 필요한 사람으로 정의하고 있다.
2. 정신 장애의 유형
1) 정신분열병
정신분열증은 성격내에서 격동이 일어나고 사고, 정서, 그리고 행동을 현실로부터 분리시키는 격심한 경험인 정신적 기능들의 분절로 규정된다. 정신분열증이 하나의 질환이나 아니면 관련된 질환인가 아니면 관련된 질환들의 집합인가에 대해서는 약간의 논의가 있다. 이런 이유 때문에 정신분열증군으로 종종 언급된다.
병인학적 요소들은 유전, 최근 가족 상호작용의 본질 그리고 다양한 발달단계들에 있는 가족 외부의 스트레스들을 포함한다. 뚜렷한 정신분열 발병의 가장 빈번한 연령은 청소년기와 초기 성인기이며, 발병 연령은 후기 아동기에서 후기 중년기까지 가능하다.
정신분열증 환자는 일반적으로 매우 낮은 자기존중감과 자신이 주위사람들에 의해 거부된다는 강한 정서들을 가진다. 특징적으로 환자는 다른 사람들과의 정서적 관계들이나 심지어 의사소통에 있어서 자기를 방어한다.
정서의 장애들(기분 및 정서표현)이 정신분열증의 특성이다. 일반적으로 정서적 반응성 결여 및 다양한 정서표현의 감소가 나타낸다. 환자는 정서를 느끼거나 정서표현을 할 수 없게 된다. 정서의 단조로움이 나타나고 자신의 주변에 어떠한 일이 일어나는지는 상관없이 정서를 노출시키지 않는다. 부적절한 정서 또한 빈번히 나타난다.
주의력 문제들이 일반적으로 나타난다. 환자는 자신의 세계에 대해 잊어버리고 그 대신 자신의 내부 환상들에 몰두될 수 있다. 사고는 일차적으로 현실위에 나타나는 백일몽들과 함께 자기 중심적이다. 정상적인 사고들은 명확한 연결을 가지고 연속적으로 나타나서 궁극적으로 점진적으로 종결된다. 정신분열증에 있어서 사고와 언어는 모두 자유연상의 형태이거나 혹은 사고과정들의 이완을 보인다. 사고들은 명확한 논리적 연결을 가지고 전개되지 않으며, 나타나는 사고들 사이에 명확한 단계가 없다.
정신분열증에서 보이는 다른 증상들은 종종 그릇된 신념들(망상들)과 환각들이다. 정신분열증의 또 다른 중요한 증상은 예측할 수 없고 매우 기괴한 행동을 야기시키는 자기통제력의 상실이다. 환자가 의도적으로 자신의 감정들을 적대적인 세계로부터 숨기기 위한 증거가 종종 나타난다.
일반적으로 정신분열증을 겪는 사람들에게 우울요소가 나타나고 다양한 문제들을 매우 심하게 반추하고 번민하는 것이 나타난다. 때때로 망상들과 환각들고 같은 정신병적 증상들과 함께 우울이 가장 현저하다. 이것을 정신병적 우울이라고 부르고 특히 갱년기 우울은 중년기나 혹은 환자 자신의 중년과 그 문제들에 대한 반응들과 관련되었을 경우가 많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