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수액과 수혈

저작시기 2008.06 |등록일 2009.06.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수액과 수혈 관리 요약 정리입니다.

목차

1. 혈관내 용적의 평가
2. 정맥용 수액제제들
3. 수술중의 수액요법
4. 마취와 관련한 수액관리

< 수혈 Transfusion >
1. 순환혈액량
2. 수혈전 적합성 검사(compatibility testing)
2. 혈액성분요법(blood component therapy)
3. 수혈합병증
4. 자가수혈 (혈액 절약, 부적합수혈과 질병 전파 감소)

본문내용

; 수술을 시행 받는 모든 환자들은 정맥혈관 확보와 그를 통한 수액관리를 필요로 하며 일 부 환자들은 혈액이나 혈액성분의 수혈을 필요로 할 수도 있다.

1. 혈관내 용적의 평가
; 수액구획(fluid compartment)의 용적측정이 쉽지 않기때문 혈관내 용적의 임상적 측정과 평가가 일반적으로 신뢰를 받고 있다. 혈관내 용적은 이학적 혹은 임상병리검사나 정교 한 혈역학적 감시기술의 도움으로 임상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1) 이학적 검사(physical examination)
; 수술전에 시행되는 가장 믿을만한 검사방법이다.
혈량저하증 (hypovolemia)에 대한 중요한 단서는 피부팽창 정도, 점막의 젖은 상태, 말 초맥박의 충분함, 휴식상태의 심박수와 혈압, 바로누운 자세에서 앉거나 선 자세로의 자 세 변화시에 직립성저혈압(orthostatic hypotension)의 발생여부, 소변의 흐르는 속도 등 이다. 그러나 마취중에 사용되는 많은 약제와 수술자극의 생리적 영향은 이러한 소견들 을 변화시키고 수술 직후에는 이들 소견들을 믿을 수 없게 만든다.
수술 중에는 말초맥박의 충분함, 소변유량, 양압환기, 혈관확장제, 또는 마취약제의 감소 수축력(negative inotropic)에 대한 혈압반응과 같은 간접소견이 가장 흔히 사용된다.
우묵부종(pitting edema)과 소변유량의 증가는 정상의 심장, 간, 신장기능을 가진 환자에 서는 과다혈량(hypervolemia)의 소견이다. 과다혈량의 지연소견으로는 빈맥, 폐의 거품소 리(pulmonary crackles), 쌕쌕거림(wheezing), 청색증, 분홍색 거품의 폐분비물을 들 수 있다.

2) 임상병리검사 평가(laboratory examination)
; 여러종류의 임상병리검사가 혈관내 용적과 조직관류의 적정도를 알기위한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