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화학 방사에 관한 레포트..

저작시기 2008.05 |등록일 2009.06.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 습식, 건식, 용융 및 기타 방사 -
에 관한 내용입니다 ㅎ

목차

1. 화학방사
2. 화학방사의 원리
3. 화학방사의 종류

본문내용

1. 화학방사
면린터나 목재 펄프의 경우 섬유 형태를 가졌지만 그 길이가 너무 짧아서 직접 의복재료 섬유로 사용되지 못한다. 합성중합체 또한 처음에는 섬유의 형태를 가지지 않는 원료이다. 이러한 원료로 화학적, 기계적 조작을 거쳐 긴 섬유를 만드는 공정을 화학방사라 하며, 이를 통해 얻어진 섬유를 인조섬유·화학섬유라 한다.

2. 화학방사의 원리
1) 화학방사를 위해서는 원료가 되는 천연 또는 합성중합체를 적당한 용매, 화학약품 용액에 용해하거나, 중합체의 융점까지 가열·용융하여 중합체를 액체상태로 만들어야 한다. 따라서 적당한 용매가 없거나, 가열하면 용융되기 전에 분해 또는 변질되는 중합체는 인조섬유의 원료가 되기 어렵다. 이렇게 만들어진 액체상의 중합체를 방사원액이라고 한다.
2) 방사원액을 방사구를 통해 마치 국수를 누르듯이 사출하여 방사원액을 가늘고 길게 뽑아낸다. 방사구는 귀금속이나 스테인리스 강철같이 방사에 사용되는 약품과 계속되는 방사에 견디는 금속으로 만들며, 구멍의 크기, 구멍의 수 그리고 구멍의 모양은 섬유의 종류에 따라 다르다.
3) 방사구에서 나오는 방사원액을 냉각 또는 용매의 증발에 의하거나, 약품용액으로 응고시켜 고체섬유를 만든다.
4) 방사구에서 나와 섬유상으로 응고된 그대로의 섬유는 섬유 내의 분자의 배향이 좋지 못하기 때문에 방사구를 나올 때의 길이의 여러 배까지 신장하여 준다. 이때, 섬유는 가늘어지면서 분자의 배양이 좋아진다. 이 공정을 연신이라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