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1학년 1학기 바른생활 3. 가족은 소중해요 세안

저작시기 2009.05 |등록일 2009.06.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1학년 1학기 바른생활 3. 가족은 소중해요 세안입니다.
학습목표는 "식사 도구 별로 사용 방법을 익혀서 바르게 사용할 수 있다"이고요
완벽합니다. 싸게 올리니까 많이 이용하세요.

목차

1. 단원명 : 3. 가족은 소중해요

2. 단원의 개관

3. 단원의 목표
가. 인지적 영역
나. 정의적 영역
다. 행동적 영역

4. 교재연구
가. 단원의 계열
나. 본 차시에 활용한 학습 모형 - 실천 중심 모형
1) 학습 모형 선정의 배경
2) 단계에 따른 교수․학습 과정과 유의점
다. 본 차시와 관련된 이론적 배경
1) 올바른 숟가락 사용 방법
2) 올바른 젓가락 사용법
3) 젓가락 바르게 잡는 순서
4) 포크와 나이프의 사용법
5) 올바른 식사예절
6) 올바른 식사 예절의 필요성

5. 학급의 실태
가. 조사 목적
나. 조사 대상 및 방법
다. 조사 내용 및 결과
다. 조사 결과 분석
라. 수업에의 시사점

6. 차시별 지도 계획

7. 지도상의 유의점

8. 제재의 평가 계획
가. 평가 방향
나. 평가 관점
1) 인지적 측면
2) 정의적 측면
3) 행동적 측면
다. 평가 내용 및 방법
라. 평가 결과의 활용 계획

9. 본시 교수·학습 활동의 실제
가. 제 재 : 3. 가족은 소중해요
나. 학습 목표 : 식사 도구 별로 사용 방법을 익혀서 바르게 사용할 수 있다.
다. 교수·학습 과정안
라. 형성 평가

10. 첨부 자료
가. 동기유발 자료
나. ICT 활용자료
다. 놀이방법
라. 설문지

본문내용

6) 올바른 식사 예절의 필요성
올바른 식사 예절 중 대표적인 것으로는, 식사 시에 바른 자세로 앉는 것, 식사 도구를 바르게 사용하는 것, 음식에 대한 바른 태도를 가지는 것 등이 있다. 이에 대한 필요성을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식사 시에 바른 자세로 앉는 것을 습관화해야 하는 이유는 첫째로 바른 자세로 식사를 하지 않으면 불편하고 소화가 쉽게 되지 않아 음식을 먹다가 체하기 쉽기 때문이다. 구부정한 자세로 밥을 먹으면 소화 기관도 펴지지 않아서 소화 기관이 제대로 활동하기가 어렵다. 때문에 소화도 쉽게 되지 않고 잘 체하게 되는 것이다. 또한 역류성 식도염 등 여러 가지 소화 기관 질병에 걸릴 가능성도 있으므로 바르게 앉아서 식사를 하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둘째, 자세가 나쁘면 다른 사람들과 함께 식사를 하기에 보기가 좋지 않고 불편할 수 있다. 바른 자세가 아니면 옆 사람도 불편한 자세로 식사를 해야 할 수 있으므로, 바른 자세로 식사를 하는 것은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방법 중 한 가지라고 할 수 있다. 셋째, 바른 자세로 식사를 하지 않으면 다른 사람이 보기에 좋지 않으므로, 개인적인 측면에서도 바른 자세로 식사하는 것이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항상 바른 자세로 앉아 있어야 성장에도 좋고 균형 있는 체격을 가지게 된다. 바른 자세로 있어야 좋은 것은 식사 시에도 해당되는 것이므로, 식사할 때도 바른 자세로 앉으려는 노력을 해야 한다.

바른 자세뿐만 아니라 식사 도구를 바르게 사용하는 것도 필요한데, 식사 도구를 바르게 사용해야 콩이나 두부 등 잡기 힘든 음식도 쉽게 잡을 수 있다. 바른 사용법은 어린 시절부터 습관화를 들여야 일상생활에서 항상 바르게 사용할 수 있으므로, 어릴 때부터 습관화를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이와 함께 음식에 대한 바른 태도를 가지도록 지도해야 음식을 남기지 않고 골고루 먹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이러한 태도는 어린 시절에 습득되어 평생을 유지되는 것이므로, 어린 시절에 습관화를 시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영양학적으로 모든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해야 튼튼해 질 수 있고 성장도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으므로, 음식에 대한 바른 태도를 가지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지도서,교과서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