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세계문학 - 보들레르 악의꽃 분석, 감상문

저작시기 2009.06 |등록일 2009.06.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세계문학 - 보들레르 <악의꽃> 분석 / 감상문

목차

1. 분석 / 감상문

본문내용

▶ 19세기 중엽 문학사의 전환기, 전통적인 시가에도 변화의 운명이 찾아왔다. 그리고 그 변화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 인물을 꼽자면 단연 프랑스 시인 보들레르이다. 보들레르는 이렇게 말했다. “유명한 시인은 이미 시의 영역에서 가장 화려한 부분을 차지해 버렸다. 그래서 나는 다른 일을 해야 했다.”

그렇다면 보들레르는 무슨 일을 했을까? 그는 “18세기에는 허위 의 도덕관이 유행했으며 그로 인한 ‘미’도 허위이다. 그래서 18세기는 보편적인 맹목

의 시대”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그는 시의 성격에 엄청난 변화를 주었다. “무엇을 시작이라고 부르는가? 시의 목적은 무엇인가? 바로 선과 미를 구별해서 악 속의 미를 발굴하는 것이다”. “꾸밈을 꿰뚫어서 지옥을 발견해 내리라!” 보들레르의 창작의 세계는 바로 이 <악의 꽃>속에 있다.

보들레르의 일생은 모순과 고통, 반항과 타락으로 가득했다. 그는 시속에서 전통시의 소재와는 완전히 다른 추악하고 타락한 것을 많이 썼다. 그러나 본인 자체는 타락한 시인이 아니었으며 단지 타락한 시대에 살고 있는 시인일 뿐이었다. 그는 당시 그가 살던 시대에 대해 분노와 멸시를 퍼부었으며 광명을 추구했다. 그래서 그의 고난과 우울은 바로 당시 ‘세기의 병’을 반영한 것으로 심각한 사회에 그 근원을 두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