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인간호학] 괴사성 근막염 case study

저작시기 2009.06 |등록일 2009.06.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7페이지 | 가격 1,600원

소개글

성인간호학 실습 중 괴사성 근막염 진단을 받은 환자를 선정하여 간호사례연구를 진행한 것입니다. 문헌고찰이 포함되어있고 간호과정에 따라 케이스를 진행하였습니다.

목차

Ⅰ. 문헌 고찰

Ⅱ. 간호 사정

1. 환자 프로파일
2. Laboratory data
3. Medication

Ⅲ. 간호 과정

1. 자료 분석
2. 간호 진단 목록
3. 간호 계획
4. 간호 수행 및 평가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정의
괴저성 결합직염(Gangrenous celluilitis)은 감염성 괴저와는 근본적으로 같은 질환이지만 병원체의 종류나 감염부위 또는 선행소인 둥의 차이로 양상이 다른 일련의 질환군을 별개의 독립된 질환으로 생각하고 별개의 병명으로 부르게 되었다.
괴저성 근막염도 그중 하나이다. 표재성 근막과 피하 조직을 침범하여 광범위한 잠식성 괴사를 일으키는 급성 봉소염으로 연쇄구균성 괴저와 다른 세균들에 의해서 근막의 급성 괴사성 병변을 일으키는 질환들을 총칭하여 괴사성 근막염이라 한다.
streptococcal gangrene와 함께 취급되어 왔으나 최근 분리되는 경향이 있다.

2. 종류
(1) 제1 유형 : A군 대개 연쇄상구균, Bacteroides fragilis, Staphylococcus aureus, Clostridium 계통, Pseudomonas aeruginosa, Enterobacteriaceae 등 복합적인 호기성 또는 염기성 박테리아에 의해 발병한다. 이 유형은 수술 후의 환자, 당뇨병이나 기타 면역억제 상태에 있는 환자에서 볼 수 있다.
(2) 제2 유형 : A군 연쇄상구균이나 희귀하게 B군 연쇄상구균이 그 원인이다. 이 유형은 비록 내재적인 질병이 전혀 없는 경우에도 발병할 수 있지만, 모든 연령집단에서 주로 경미한 외상 후에 나타난다.

3. 원인균
Streptococcus로도 생기지만 Staphylococcus, Gram음성간균 등으로도 생기는 여러 가지 세균의 중복 감염이 대부분이다.

4. 걸리기 쉬운 사람
면역반응이 약화된 환자, 정맥 내 약물이나 알코올 문제가 있는 사람, 진성 당뇨병, 말초혈관 질병, 악성종양, 동맥경화증과 같은 전신 질환이 있는 사람은 괴사성 근막염에 걸릴 위험이 크다. 수술 후의 환자, 화상이나 외상 환자 역시 위험이 높다.
그리고 과거에 건강했던 사람도 걸릴 수 있다.

참고 자료

개정3판 피부과학. 1994년. 교과서 편찬 위원회 편저. 피부과학 대한피부과학회
감염질환 수문사. 1987년. 정희영, 전종휘
재활의학 군자출판사. 1997년. 서울대학교 재활의학교실 김진호, 한태륜.
간호중재-이론과 실무적용-.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6년. 한경자외 공저
기본간호학 각론. 2003년. 정담미디어. 이명화외 공저
간호진단. 1992년. 현문사. 한윤복외 공저.
제3판 성인간호학(상.1). 2000년. 현문사. 전시자외 공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