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colon cacer case, 결장암 환자 케이스 스터디

저작시기 2009.06 |등록일 2009.06.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700원

소개글

성인 간호학 실습 할 때 좋아요~

목차

1)서론
2)문헌고찰
3) 연구기간 및 방법
4) 간호과정

본문내용

1)서론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우리나라에서도 식생활 습관이 점차 서구화됨에 따라 결장암의 발생률이 증가하는 추세에 있으며 전체 암의 4위를 차지하고 있다. 결장암은 어느 연령에서나 발생할 수 있으나 50~60대에 호발하며 남여 발생률은 비슷하다. 이러한 암 발생 후 치료과정에서 환자가 호소하는 문제들이 어떤 것이며, 환자가 최적의 상태에서 빠른 회복과 재활을 위해서는 간호가 어떻게 다가서며, 환자를 어떻게 지지해야 하는지 정확히 알고, 접근하고 보다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질적 간호를 수행하기 위함이다.

2)문헌고찰

1. 병태생리
모든 장암은 양성 선종성 결장용종이 존재하다가 악성으로 변하여 발생한다. 이러한 선종은 세포의 이상형성을 일으키면서 악성으로 변형되는데 이곳의 중증도는 용종의 크기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 용종이 2cm이상인 경우 10%이상이 악성으로 진전된다. 대부분이 장의 상피세포에서 기원한 선암(adenocarcinoma)이며, 결장하부의 병소는 고리모양이나 반점 같은 모양을 하는데, 그 병소가 결장벽을 따라 환형으로 자라 내강이 좁아지고 협착된다. 좁아진 내강으로 대변이 통과하지 못하며, 폐색이 일어날 수 있다.

2. 위험인자
- 연령 : 50세 이상, 특히 50-70세
- 성별 : 남성
- 가족력 : 결장암, 선종성 폴립
- 궤양성 대장염 : 진단 8-12년 이후에 위험
- 결장 폴립, 선종(adenomas)
- 저섬유식이, 고지방 고단백식이, 저탄수화물식이
: 저섬유소 식이, 지방, 육류의 과다섭취는 대변의 이행시간을 느리게 하며 장 내용물을 정체시킨다.
- 비만
- 만성변비 : 변비로 인해서 대장에 고기 찌꺼기가 며칠내 빠져 나가지 못하고 있으면 장내 유산균이 발생한다. 따라서 똑같은 발암인자를 갖고 있다해도 장내환경이 좋은 사람은 암 이 발생하지 않지만 장내 환경이 지저분한 사람은 발생하지 않지만 장내 환경이 지저분한 사람은 아무래도 발암인자가 암으로 발생할 확률이 높아지는 것이다.

참고 자료

․ 기본간호학-손정태외-현문사 (2006년 발행)
․ 성인간호학 上 ,下 전시자외-현문사 (2000년 발행)
․ 성인간호학 실습지침서 전시자외-현문사 (2005년 발행)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