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화 13층 속 철학

저작시기 2008.12 |등록일 2009.06.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영화 13층을 보고 느낀 점과 13층 속에 녹아 있는 철학에 대해서도 고찰 해본다.

목차

Ⅰ.서론

Ⅱ.영화 13층의 줄거리

Ⅲ.영화감독 소개
①바이오그래피
②필모그래피

Ⅳ.영화 속 등장인물
①더글라스 홀(크레이그 비에코)
②제인 풀러(그레첸 몰)
③해넨 풀러(아민 뮬러-스탈)
④애쉬톤(빈센트 도노프리오)
⑤휘트니(빈센트 도노프리오)

Ⅴ.데카르트의 사상과 철학
①데카르트적 회의방법
②감각의 명증성
③악령
④코기토(Cogito)
⑤이원론
⑥밀납의 예
⑦신

Ⅵ.영화 `13층` 속 철학

Ⅶ.영화 `13층`을 보고 느낀 점

◇ 참고문헌 ◇

본문내용

Ⅰ.서론

영화 13층은 르네 데카르트의 유명한 말인 ‘`I think, therefore I am` 즉,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 라는 말로 영화의 문을 연다. 이렇게 시작부터 이 영화는 단순히 재미와 관객동원에 초점이 맞추어진 영화가 아님을 느낄 수 있었다.
영화 13층은 데카르트의 사상, 철학을 영화에 담에 관중들에게 어떤 메시지를 전달하려는 것 같다는 느낌이 나는 들었다. 그렇다면 데카르트가 어떤 사상과 철학을 가지고 있는지 그가 주장하는 것은 어떤 것인지 알아볼 필요가 있다. 그래서 이 리포트에서는 영화 13층에 대한 전반적인 것과 데카르트 사상 그리고 데카르트 사상과 철학이 어떻게 영화에 접목되어 나타나 있는지에 대에 알아보도록 할 것이다.


Ⅱ.영화 13층의 줄거리

영화는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연구하는 소프트웨어 전문가인 풀러의 죽음으로 사건을 시작해 나간다. 그와 6년간 함께 일하며 동료인 더글라스 홀은 이 살인사건의 범인을 찾기 위해 알아보던 중 형사의 말과 여러 가지 정황들로 자기가 범인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그러나 자신이 살인을 해 놓고 모를 수가 있는가? 여기서부터 영화는 점점 흥미진진해지고, 홀은 자신의 전화음성 메시지를 듣고 이 사건의 단서가 이제까지 연구해온 시뮬레이션 속 1937년 LA에 있다고 알게 된다. 그리하여 홀은 아직 실험 단계의 시뮬레이션 속으로 과감히 접속하게 되고 그는 자신을 본떠 만든 은행직원인 퍼거슨의 몸속으로 들어가게 된다. 그래서 퍼거슨, 즉 홀은 단서를 찾아다니던 중 풀러 박사의 편지를 가지고 있는 바텐더 애쉬톤을 만나게 되지만 애쉬톤은 편지의 내용을 미리 읽어봐 이 세계가 뭔가 이상하다는 것을 느끼고 편지를 전달해 주지 않는다. 결국 단서를 찾지 못한 홀은 풀러의 접속 대상인 서점가게 주인 그리슨을 찾아가 뭔가 생각나는 것이 없냐며 풀러가 접속해서 자주 가는 호화로운 술집으로 데려가게 되고, 결국 애쉬톤이 편지를 전달해 주지 않을 것을 알아 낸다.

참고 자료

1.박병철, 영화 속의 철학, 서광사, 2001.
2.케빈 오도넬, 30분에 읽는 데카르트, 랜덤하우스 중앙, 2005.
3.안쏘니 케니, 데카르트의 철학, 서광사, 1991.
4.인터넷 검색
다운로드 맨위로